서울사이버대학교(총장 이은주)는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학으로 대한민국 온라인 교육을 주도하고 있다. 사이버대학 중 5년 연속 최다 신입생 수(2020~2024 대학알리미)를 기록했으며 교육부 공식 인증평가에서 3회(2007ㆍ2013ㆍ2020) 모두 A등급을 획득했다. 또 2회 연속 교육부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됐다.
◇AI 교육혁명시대 준비하는 새로운 대학교육의 리더, 혁신적인 에듀테크 설루션
서울사이버대는 2024년을 ‘AI(인공지능) 선도대학’ 원년으로 선포하고 AI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대학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2025년에는 혁신적인 강의 환경을 위해 AI 휴먼을 활용한 TTS(Text-to-Speech) 기반의 강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교수 8명의 외모, 말투, 행동을 학습한 AI 휴먼이 인간처럼 자연스러운 목소리와 표정으로 강의를 선보인다.
서울사이버대는 사이버대학 중 가장 앞선 AI 기술력으로 학생 중심의 학습 환경과 효율적인 학업 지원 시스템을 제공하는 등 미래 교육의 표준을 만들어가고 있다. 그중 서울사이버대가 자체 개발한 ‘AI챗봇’과 ‘AI학습튜터’는 미래 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에듀테크 설루션으로 각광받고 있다. 현재 AI챗봇과 AI학습튜터는 단순한 기술 적용을 넘어 학생 중심의 교육 비전을 실현하는 혁신적인 모델로 자리잡고 있다.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울뿐만 아니라 학습 격차 해소, 글로벌 학습환경 및 지속가능한 학습환경을 지원한다.
AI챗봇은 학생 개인의 수강 정보와 학사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맞춤형 학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단순히 안내만 하는 것이 아니라 AI가 학생 정보를 분석해 맞춤형 정보를 24시간 실시간으로 신속하게 전달한다. AI학습튜터는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학업 성과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춘 서울사이버대학교만의 차별화된 학습 도우미다. 강의와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AI가 학습해 과목 교수님과 1대1로 대화하듯 상담과 맞춤형 답변을 제공한다. 특히 생성형 AI를 활용한 자연스러운 다국어 소통을 통해 글로벌 학습환경을 지원한다.
◇‘2025 사이버대학 디지털 교육환경 고도화 지원사업’ 선정, 미래형 교육 생태계 구축
서울사이버대는 교육부가 4년 만에 사이버대학을 대상으로 신설한 재정지원 사업인 ’2025년 사이버대학 디지털 교육환경 고도화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온라인 교육의 단점을 보완한 공간의 확장, 몰입형 학습 환경 조성을 통해 현장과 교수ㆍ학습자간의 상호작용 강화, 온ㆍ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AIㆍ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교육환경을 구축해 학습자 실기 능력을 향상하는 모델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서울사이버대는 ‘에듀테크 기반의 옴니 클래스(OMNI Class) 구축을 통한 성인 학습자 역량강화’를 사업 목적으로 ▲문화예술 분야 특성을 반영한 공연장 콘셉트의 스튜디오 신설 ▲학습관리시스템(LMS) 고도화를 통한 자기주도 학습자 피드백 강화 ▲실기 역량 강화를 위한 XR 콘텐츠 개발 ▲지역 사회 기여를 위한 지자체ㆍ산업체ㆍ대학 협력 강화 전략을 토대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서울사이버대는 금년 중 ‘옴니 클래스 스튜디오(OMNI Class Studio)’를 구축하고 성악과, 피아노과, 실용음악과, 회화과, 음악치료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AI크리에이터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XR 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양방향 소통 LMS를 강화해 AI 시뮬레이터를 통한 토론과 실기연습, 멘토링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2025년 새롭게 개편된 전공과 신설학과
서울사이버대는 사회적 수요와 트렌드에 맞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2025학년도 학과(전공)를 신설 및 개편했다. 웰니스건강대학과 마이크로디그리대학을 신설하고 ▲심리학과 ▲요가명상학과 ▲자유전공 등을 개설했다. ▲한국어교육학과 ▲회화과 ▲통합건강관리학과는 확대 개편했다.
사이버대학 최초로 신설된 심리학과에서는 기존 발달심리학ㆍ조직심리학ㆍ인지심리학ㆍ임상심리학ㆍ상담심리학ㆍ코칭심리학 분야 등을 아우르는 한편 ▲마음챙김 트랙 ▲초고령화를 대비한 시니어 상담 트랙 ▲조직 및 기업의 웰빙을 위한 조직상담 트랙 등 세 가지를 추가했다. 웰니스건강대학 산하의 요가명상학과는 ▲요가수련지도 ▲요가치료 ▲명상수련지도 트랙으로 구분된다. 관련 자격증 취득을 통한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에는 요가명상지도자, 산림치유지도사, 헬스케어 기관 및 센터, 연구 및 교육 분야, 커뮤니티 프로그램 및 비영리 단체 등으로 진로 선택이 가능하다.
학생들이 다양한 학문을 경험하고 자신만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자유전공도 개설했다. ▲다양한 학과 및 전공 체험을 위해 11개 마이크로디그리 추천 과목 이수 ▲구체적 커리어 디자인을 위한 진로교과 이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진로진단 및 진로상담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해외 유수 대학과의 연계 ▲학과가 개최하는 국제 컨퍼런스 참여 ▲창의융합과정 하브루타 상담사 및 지도사 과정 자격증 취득 등이 가능하다.
◇2025학년도 하반기 신ㆍ편입생 모집
서울사이버대는 오는 7월 15일(화)까지 2025학년도 하반기 신ㆍ편입생을 모집한다. 총 13개 단과대학, 46개 학과(전공)로 사이버대 중 최다 규모다. 신입학은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지원서는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apply.iscu.ac.kr)에 접속해 PC나 모바일로 쉽게 작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