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2회째를 맞은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KS-WEI)는 국내 유일의 웰빙(Wellbeing·삶의 질을 중시하는 생활 방식) 만족도 평가 지표다. 소비자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품과 서비스 수준을 매년 종합적으로 측정하고 있다.
KS-WEI는 2004년 한국표준협회와 연세대학교 환경과학기술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지표이다. △건강기능성(Health) △환경친화성(Environment) △사용안전성(Safety) △고객충족성(Satisfaction) △사회적책임(Social Responsibility) 등 5개 부문의 ‘HESSS 평가모델’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이 모델은 단순한 제품·서비스 품질이나 만족도를 넘어 현대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사회적 가치와 환경, 안전성까지 포함한 웰니스(Wellness·지속적으로 건강한 삶을 관리하고 추구) 전반에 대한 인식을 반영하고 있다.
KS-WEI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가치지향적 선택을 보여주는 기준이자, 기업의 지속 가능 경영 수준을 평가하는 사회적 척도로 자리잡았다. 평가 지수는 매년 웰빙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실제 소비 경험이 있는 고객 평가로 산출된다.
2025년 KS-WEI 조사는 웰빙 기능성과 시장 조사 결과를 종합해 1차로 100개 제품군(13개 서비스 부문 포함)과 350개 기업(브랜드)을 후보로 압축했다. 2차로 해당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해 본 소비자 7만 명을 대상으로 지난 4~5월 전문 기관을 통해 조사해, 100개 부문 72개 기업(100개 브랜드)을 최종 선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