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디파인켐은 친환경 시대에 맞는 지속가능 경영을 위해 전기차 부동액, 수소차 부동액, ESS 냉각액 등을 개발·공급하고 있다. 케이디파인켐의 자동차 정밀화학 제품 생산 공정. /케이디파인켐 제공

케이디파인켐은 부동액·브레이크액·워셔액 등 자동차 정밀화학 제품을 기반으로 ‘대한민국 대표’ 오토케미컬 및 정밀화학 전문회사로 성장해 왔다. 1973년 설립한 이후 ‘최고의 품질과 친환경 제품으로 사회에 공헌한다’라는 기업 신념 아래 친환경 시대에 맞는 지속가능 경영을 펼치고 있다. 전기차 부동액, 수소차 부동액, ESS 냉각액 등 친환경 제품을 개발·공급하는 케이디파인켐은 지속적인 친환경 정밀화학 제품 개발 및 투자를 통해 친환경 정밀화학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힘차게 도약하고 있다.

◇고객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자동차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케이디파인켐은 고객의 니즈(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해 자동차 품질경영시스템(IATF 16949)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품질경영시스템에 따라 △고객 지향 프로세스 △지원 프로세스 △경영 프로세스를 운영 중이며 ‘P-D-C-A(Plan-Do-Check-Act) 사이클’을 통한 지속적인 개선으로 고객 만족을 높이고 있다.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ESG경영시스템(ESG-MS-001)을 품질시스템과 통합 운영해 지속 가능한 업무 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시스템도 구축 중이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KS 인증’으로 국가표준에 부합됨을 인정받고 있다.

그래픽=조선디자인랩 권혜인

◇친환경 기술 혁신과 지속 가능한 미래 선도

케이디파인켐은 △현대자동차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수소차 부동액 △국내 최초로 개발한 전기차 부동액 △ESS 냉각액을 기반으로 친환경 정책에 기여하고 있다. 이들 제품은 친환경 자동차 및 산업용 배터리의 냉각 성능을 크게 향상해 장거리 운행을 돕는다. 더불어 에너지저장시스템의 고전압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열이 효율적으로 관리되면서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도 가능하게 한다. 뛰어난 전기 절연 능력은 전기가 통하는 상황에도 배터리 화재 위험을 크게 저감시키는 효과를 낸다.

친환경 자동차 부동액은 자동차 생산 라인 및 AS 제품으로 공급하고 있다. ESS 냉각액은 특정 배터리만 사용하고 있는 업체에 공급하면서 점차 시장을 확장하는 중이다. 국내 시장 점유율 70%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 부동액은 국내 최초로 10년 20만km를 보증하는 제품을 개발·공급해 교환 유지 관리비를 절감시키고, 폐기물 발생 저감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브레이크액은 국내 기업 최초로 미국 연방 자동차 안전 규격과 캐나다 자동차 안전 규격을 통과했다. 케이디파인켐은 끓는점 및 동점도 등 안전 성능을 크게 향상시킨 BF-6 사양 제품도 국내 최초로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케이디파인켐은 기술 개발 및 공정 개선에 지속적으로 힘쓰며 품질경쟁력을 향상해 ‘글로벌 차세대 친환경 정책’에 앞장서고 있다.

박현진 케이디파인켐 대표이사

최고 품질·친환경 기술력으로 국내 점유율 1위 꾸준히 지켜

이번 국무총리표창은 품질 혁신과 고객 감동 실현을 위한 전 임직원들 노력의 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케이디파인켐은 ‘최고의 품질, 친환경 첨단 기술력, 글로벌 리더’라는 사명 아래 자동차 부동액, 브레이크액, 전기차 부동액, 수소차 부동액, ESS 냉각액 등 오토케미컬 및 정밀화학 제품을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기술력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꾸준히 지켜왔습니다. 앞으로도 품질 혁신과 고객 감동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