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자산인 금 가격이 사상 최대치를 뚫은 5월 이후로 좀처럼 내려가지 않고 있다. 중동 지역의 분쟁, 주요국 중앙은행들의 금 매입량 증가, 美 대선에 따른 경제적 불확실성 영향으로 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도 영향을 받아 금을 구매하고 있으며, 급격한 시세의 상승에도 구매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금거래소디지털에셋(대표 박성욱)에서 2021년 10월 출시된 ‘금방금방’ 앱 서비스는 구매자와 판매자들을 직접 중개, 합리적인 가격에 거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매자는 품질이 보장된 제품을 시중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판매자에게는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처분)할 수 있는 구조다.
가격 측면에서 구매자와 판매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점 외에도, 소비자들은 ▲편의성 ▲안전성을 서비스의 장점으로 꼽힌다. 금방금방은 주식과 같이 개인이 직접 판매 가격/구매 가격을 입력해 거래할 수 있게 편의성을 높였다.
판매자는 간편 감정으로 미리 판매가격을 예측해 볼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중고 거래와 같이 개인적인 거래가 아닌 금방금방을 통해 검증된 제품과 중량으로 거래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다.
금방금방 앱 서비스는 출시 2년 8개월 만에 누적 거래금액 5,400억 원을 넘기며 꾸준한 성장세를 인정받고 있으며, 온라인 및 전국 100여 개 금방금방 대리점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