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올 초부터 추진한 공식 홈페이지 리뉴얼을 마치고 6월 24일 구민들에게 첫선을 보였다고 밝혔다.
새 강북구 홈페이지는 공공기관 최초로 ChatGPT를 활용하여 365일 24시간 민원 상담이 가능한 ‘AI(인공지능) 민원 상담 챗봇’ 서비스를 제공한다. 강북구 AI 민원 상담 챗봇은 서울시가 운영하는 120다산콜 데이터와 강북구청 추가자료 등을 학습시켜 구민들의 다양한 질문에 정확도 높은 답변을 신속하게 제공한다.
리뉴얼 된 홈페이지 화면은 구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했다. 구는 먼저 구민들이 궁금한 점을 빠르고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게시판을 메인 화면 좌측 상단 맨 위쪽에 배치했다. 또 구민들이 자주 찾는 ▲대형생활폐기물신청 ▲지방세 납부 ▲소상공인 지원사업 ▲도시 정비 ▲민원 안내 메뉴를 따로 분리해 화면 중간에 배치했다.
새 홈페이지의 대 메뉴는 ▲종합민원 ▲소통참여 ▲행정정보 ▲강북소개 ▲분야별정보 ▲미디어 강북 등이며, 홈페이지 하단에는 강북구 명소 등을 지도와 함께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앞으로도 구민들에게 빠르고 쉬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