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 주식회사는 ‘함께 성장하기 위한 더 나은 농업(Better Agriculture to Grow Together)’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 가능한 농업을 지향하는 농업회사법인이다. 감자를 닮은 감자빵과 최근 출시한 군고구마빵 등 베이커리 제조 및 판매뿐만 아니라 원물 종자권을 보유하며 농업 콘텐츠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도시와 농촌 간의 문화적 괴리를 줄이고자 강원도 춘천시에 카페 감자밭을 오픈한 것은 물론 다양한 콘텐츠로 감자 품종에 대한 이해도까지 높이고 있다.
2021년에는 연 매출 200억원을 돌파했으며 매년 약 640만 알 이상의 감자빵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새로 개발한 초당옥수수빵에 이어 군고구마빵도 출시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처럼 밭 주식회사는 계약 재배로 감자 원물을 조달함으로써 농가 상생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농업 가치까지 추구하고 있다. 안정적인 생산 환경을 조성해 농촌 지역의 일자리 확대는 물론 지역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최근 밭 주식회사는 ISO 22000 인증 취득과 함께 신공장을 오픈해 더욱 위생적인 환경에서 생산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스큐(SKU·재고 관리 최소 단위) 확장을 통해 더 다양하고 시장성 높은 제품을 출시하겠다는 계획이다. 밭 주식회사는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홍콩·미국 등 해외 시장도 진출할 예정이다.
이미소 대표는 “2022년 기준으로 연 매출 213억원을 달성했다”라며 “미국의 대형 유통업체인 H마트 등에 입점한 만큼, 감자빵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신선한 농산물로 고품질의 가공품을 제공하고, 품종의 다양성을 담은 콘텐츠로 농촌에 대한 인식까지 변화시킬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