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안성시의 대표 농특산물 공동브랜드 ‘안성마춤’이’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농수산물공동브랜드 부문에서 18년 연속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안성마춤 브랜드는 안성시 5대 농특산물인 쌀·한우·배·포도·인삼에 부여하는 공동 브랜드다. 1998년부터 25년간 품질 고급화 및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꾸준히 추진하며 대형마트·홈쇼핑·자체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유통해 왔다. 이제는 전국 제일의 농특산물 브랜드로서의 명성을 갖추게 되었다.
400년 전통의 장인정신이 깃든 안성마춤 쌀은 전국 농산물 최초로 쌀 생산과 유통 전 과정에서 ISO9001을 획득했다. 토양관리부터 쌀 생산, 출하에 이르기까지 까다로운 생산 매뉴얼로 밥맛·찰기 등 연중 균일한 품질을 유지한다. 안성마춤 한우는 ▲깨끗한 축사 ▲사육조건 통제 ▲질병 관리 등 엄격한 관리를 통해 최고급 한우로 주목받고 있다. 해썹(HACCP) 시설 인증과 친환경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도 받았다.
또한, 안성마춤 배·포도·인삼은 재배·수확·유통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품질관리 시스템으로 소비자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안성마춤 관계자는 “꾸준한 품질관리와 농특산물 안전 먹거리 생산 기반을 통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안성마춤 브랜드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