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캐피탈의 KB차차차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2023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에서 중고차플랫폼 부문 1위를 차지했다. KB캐피탈은 KB금융그룹의 여신전문금융 계열사로 자동차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노하우를 쌓아왔다. 이를 활용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편리하게 중고차 매매를 할 수 있도록 KB차차차 중고차 거래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약 280만 명 회원을 보유한 KB차차차는 ‘내차구매’ ‘내차팔기’ 및 보유 차량의 라이프 사이클 관리가 가능한 ‘내차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더불어 차량 구매에 필요한 금융 영역까지 연결되는 ‘차테크’ 등을 운영하고 있다.
평균 15만대 이상의 매물을 보유한 내차구매 서비스는 ▲허위 매물 방지를 위한 실차주 매물을 운영하며 ▲중고차 성능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도록 KB차차차에서 세부 검사를 진행한다. 또한 ▲진단내용에 대해 보증받은 KB진단·인증 중고차 매물을 선보이며 ▲AI 기반의 고도화된 중고차 시세까지 제공하고 있다.
내차팔기 서비스는 판매할 차량번호와 소유주를 입력한 후→차량의 특장점·판매 희망 지역 등 정보를 입력하고→실시간으로 입찰에 참여한 딜러들의 제시 견적을 비교한 후→ 차량을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다. 고객 희망에 따라 경매 중에도 입찰 딜러 선택이 가능하며, 주말과 공휴일 상관없이 365일 24시간 경매를 진행할 수 있다.
KB차차차는 금융회사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의 강점을 살려 자동차 금융 및 자동차 자산관리에 특화된 KB차차차 마이데이터(본인 신용정보 관리업) 서비스 차테크를 운영 중이다.
차테크를 통해 소비자는 본인 자산에 맞춘 차량 추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사전 금융 한도를 받아 내 자산 및 금융 상황에 맞는 합리적인 중고차 구매 시뮬레이션을 경험할 수 있다. KB차차차는 지난 1월 김포 국민차매매단지에 혁신 진단기술을 접목한 ‘KB차차차 LABS’를 선보였다.
LABS는 차량 전시·차량 영상 확인·비대면 상담·인공지능 차량점검 등이 가능한 스마트한 중고차 복합 전시 공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