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재상 바노바기 성형외과 대표원장

노화와 함께 얼굴에서는 차츰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피부가 늘어지며 눈가나 입가에 주름이 생기고, 팔자주름은 점점 진해진다. 더 나이가 들면 입꼬리가 처지기 시작하면서 입을 다물었을 때 입꼬리부터 턱선까지 세로로 보이는 ‘마리오네트 주름’이 생긴다. 꼭두각시의 입 아래 있는 선과 비슷해 붙여진 이름이다. 이 주름은 심술 맞아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사람을 더 나이 들어 보이게 한다. 그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 콤플렉스가 된다.

비교적 젊은 나이에는 간단하게 레이저 리프팅으로 마리오네트 주름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노화가 더욱 진행되면 레이저 리프팅만으로는 교정이 어려워진다. 이때는 수술적인 방법이 필요한데, 절개 수술에 대한 부담이 클 경우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한 ‘실리프팅’으로 교정할 수 있다. 그러나 처짐이 심하면 이 또한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탄력밴드 리프팅’이다. 탄력밴드는 가운데 실리콘이 들어가고 양옆에는 폴리에스테르 돌기가 붙어있는 특수 실이다. 기존 실과 다르게 잡아당기는 힘이 반영구적으로 유지되며, 실제 인대처럼 탄력성이 있고 움직임도 자연스럽다. 그렇기 때문에 표정을 지었을 때 더 자연스럽고, 처진 피부는 물론 깊은 주름까지 안정적인 개선이 가능하다.

탄력밴드 리프팅을 시행하면 처진 피부가 올라가며 마리오네트 주름이 개선된다. 동시에 갸름한 턱선까지 얻을 수 있다.

이처럼 탄력밴드 시술은 안면거상술과 레이저 시술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하지만 개인의 피부 상태와 주름 정도에 따라 알맞게 치료해야만 부작용 없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낳는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노하우가 있는 전문의에게 신중하게 시술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