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에스일렉트릭(LS Electric)은 효율적이고 편리한 스마트 에너지로 안전하고 풍요로운 삶,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퓨처링 스마트 에너지(Futuring Smart Energy)’를 미션으로 삼고 있다. 지난해 초 선포한 ‘드라이브 체인지 포 2030(Drive Change for 2030)’ 비전에는 2030년까지 가속 성장을 실현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또 ▲제조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의 융복합 ▲인더스트리(Industry) 4.0 솔루션 사업 ▲스마트 송전망·배전망 기술 등 ‘글로벌 스마트 에너지 솔루션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목표이다. 이를 위해 LS그룹의 경영철학인 ‘LS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함께하여 더 큰 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품질과 혁신으로 스마트 에너지 사업 영역 확대
1974년 창립한 엘에스일렉트릭은 ‘품질’과 ‘혁신’을 바탕으로 전력 및 자동화 분야 국내 1위 기업으로 성장했다. 국내외 총 8개 사업장을 운영하며 ▲전력 ▲자동화 ▲스마트에너지(스마트그리드·마이크로그리드·ESS·태양광 등) 사업 분야에서 무결점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운영관리 시스템 구축과 신재생 발전사업 개발·인수를 통해 스마트 에너지 사업 영역도 확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금융·제조기업 등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사업 시너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한편, 해외 시장별 중장기 비전에 따라 현지 중심 사업을 전개 중이다. 1997년 국내 전력기업 중 가장 먼저 베트남에 진출해 생산 거점(LSIS-VINA)을 확보했다. 현재 베트남 전력시장 1위를 넘어 동남아 전력 시장까지 공략하고 있다. 또 2000년 중국 대련공장에 이어 2005년 중국 무석공장을 기반으로 중국 내 시장 점유율도 확대 중이다.
◇공장 중심의 혁신 활동으로 4차 산업혁명 견인
1990년대 중반부터 공장 중심의 혁신 활동을 추진한 엘에스일렉트릭은 이를 2003년 전사적으로 확대했다. 2017년부터 사업장·조직장 단위의 셀프 리더십 혁신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국가품질단체상을 지속적으로 수상했다. 지난해 3월에는 글로벌 컨설팅 기업 클래리베이트가 주관하는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에 10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해 9월에는 청주 스마트 공장이 세계경제포럼(WEF)이 선정한 ‘등대공장’이 됐다. 등대공장이란,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새로운 제조업의 성과 모델을 만들어 내는 혁신 사업장을 말한다. 청주 공장은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자동설비 모델 변경 시스템 ▲자율주행이 가능한 사내 물류 로봇 ▲인공지능(AI) 기반 실시간 자동 용접 시스템 ▲머신러닝 기반의 소음·진동 검사 시스템 등 스마트 공장 핵심기술이 대거 적용돼 있다.
회사 소개
-소재지 본사: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엘에스로 127(호계동)
공장: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백봉로 95
-자본금: 1500억원(2021년 기준)
-종업원 수: 전사 3193명(청주 679명/계약직 포함·2022년 10월 1일 기준)
-주요 생산품: Smart MCCB, GridSol CARE Solution, Mag S/W, ELB, VCB, Smart ACB
인증 및 수상
-2022년 노키아 전력설비 자산분석 플랫폼(ALO) 인수
-2021년 세계경제포럼(WEF) ‘세계등대공장’ 선정(청주 스마트 공장)
-2021년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 10년 연속 선정
-2021년 LS ELECTRIC 신비전 선포
-2020년 LS산전, ‘LS ELECTRIC’으로 사명 변경
-2019년 국내 최초 오픈형 스마트공장 플랫폼 ‘테크스퀘어(Tech Square)’ 론칭
구자균 엘에스일렉트릭 대표이사 회장
“최고 품질·R&D 역량 갖추고 고객 중심 토털 솔루션 제공”
엘에스일렉트릭 청주사업장이 국가품질혁신상 4차산업 부문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영광입니다. 이번 수상은 디바이스 중심에서 솔루션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하려는 각고의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최고의 품질과 탁월한 R&D 역량을 갖추고 고객 중심의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글로벌 리딩 컴퍼니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고객과 함께 더 큰 성과를 내는 기업으로 발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