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일상회복으로 가는 ‘위드 코로나’ 시대. 제주관광공사가 소규모 단체 여행객을 위한 제주 관광 프로그램 ‘제주필드트립’을 선보였다. 제주필드트립은 제주의 사람·자연·문화·기업 등 제주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총체적으로 연결한 테마별 연수 탐방 프로그램이다. 3일간의 추천 일정을 포함한 6가지 여행 테마는 다음과 같다.
1. 건축·예술과 자연
먼저 건축·예술과 자연을 담은 ‘제주의 삶이 담긴 공간과 그 너머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제주의 자연이 녹아든 세련된 건축문화를 엿볼 수 있는 여행 코스다.
- 첫째 날 : 해녀의 부엌, 빛의 벙커, 섭지코지, 글라스 하우스 유민 미술관.
- 둘째 날 : 무릉외갓집, 제주도립 김창열 미술관, 제주 추사관, 사계생활, 본태박물관, 방주교회, 포도호텔.
- 셋째 날 : 제주돌문화공원, 당신의 과수원, 김만덕 기념관, 고씨 주택, 베지근연구소.
2. 아이디어가 반짝이는 순간
제주 스타트업 기업을 둘러보는 ‘당신의 아이디어가 반짝이는 순간’이다. 제주의 자연환경을 창의적으로 활용한 독창적인 스타트업을 방문하다 보면 자연스레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를지 모른다.
- 첫째 날 : 이브이패스, 9.81 파크, 디스커버 제주, 제주 야생 돌고래 탐사, 다도의 숲.
- 둘째 날 : 당신의 과수원, 제주드론파크, 해녀의 부엌, 나뭇잎 보물지도.
- 셋째 날 : 제로포인트트레일, 다자요.
3. 제주 100년의 역사
세 번째는 제주의 100년 역사를 엿볼 수 있는 ‘현재의 우리가 마주한 제주의 옛것’ 테마다. 제주의 과거를 기억하는 것은 미래를 위함이고, 제주 역사를 돌아보는 것은 망각으로부터 우리를 지켜내기 위함이다.
- 첫째 날 : 관덕정, 조천만세동산, 서우봉 일제 동굴진지, 너븐숭이 4·3 기념관, 제주 4·3 평화공원.
- 둘째 날 : 항파두리 항몽유적지, 제주 추사관, 삼의사비, 셋알오름 일제 고사포 진지, 알뜨르 비행장, 무등이왓터.
- 셋째 날 : 제주특별자치도 민속자연사박물관, 김만덕기념관, 동백동산.4. 제주의 물 이야기
4. 제주의 물 이야기
한라산이 품은 제주의 물 이야기를 전하는 ‘한라산이 품은 물, 미래를 담아 흐르고’이다. 한라산에 내린 비는 수십년을 참고 흘러 우리의 ‘생명줄’인 생수가 된다. 제주의 물과 환경을 이용해 문화의 향유와 힐링 기회를 제공하는 기업들을 모았다.
- 첫째 날 : CFI에너지미래관, 제주테크노파크 용암해수센터, 제주 물 홍보관, 교래자연휴양림.
- 둘째 날 : 애월한담 해안산책로, 곽지해수욕장·노천탕, 한라산소주, 제주맥주, 산방산 탄산온천.
- 셋째 날 : 한남시험림, 쇠소깍, WE호텔 웰니스센터, 올레6코스.
5. 힐링, 당신이 가장 빛나는 순간
다섯 번째 테마는 제주의 마을·생태·치유의 장소를 담은 ‘힐링, 당신이 가장 빛나는 순간’이다. 제주의 숲길과 해변길은 자신을 걷는 사람들에게 편안한 휴식과 함께 영감을 선사한다. 영혼에 휴식을 주는 제주의 숲길, 해변길, 마을을 둘러보자.
- 첫째 날 : CFI에너지미래관, 제주테크노파크 용암해수센터, 제주 물 홍보관, 교래자연휴양림.
- 둘째 날 : 애월한담 해안산책로, 곽지해수욕장·노천탕, 한라산소주, 제주맥주, 산방산 탄산온천.
- 셋째 날 : 한남시험림, 쇠소깍, WE호텔 웰니스센터, 올레6코스.
6. 이노베이션 제주
마지막 테마는 이노베이션 제주 ‘뚜렷한 개성 속에서 돋보이는 하모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고방식은 그 문제를 만들어 낸 사고방식과는 다르며 우리는 이를 ‘혁신’이라 부른다. 혁신을 이끄는 제주의 기업들을 만나보자.
- 첫째 날 : 제주관광공사, 선흘 생태관광 프로그램.
- 둘째 날 : 제주절물자연휴양림, 종달리 해안도로, CFI에너지미래관, 제주특별자치도 개발공사.
- 셋째 날 : 한라산소주, 제주맥주, 환상숲 곶자왈공원, 사계리 어촌계 물질체험, 형제섬 호핑투어, 제주 스타트업 기업.
제주필드트립 프로그램의 더욱 자세한 내용은 제주 공식 관광정보 포털인 비짓제주에서 PDF파일로 내려받아 확인할 수 있다. 연수탐방 프로그램에 대한 궁금한 점은 제주관광정보센터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