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청정원은 자연 숙성 간장 전문 브랜드 ‘햇살담은’의 모델로 가수 임영웅을 발탁했다. 대표 제품에 모델 임영웅의 사진을 적용했다. /대상 청정원 제공

간장 중에서 가장 맛이 좋은 간장을 골라 오랫동안 유지해 온 간장을 씨간장이라고 부른다. 이름처럼 간장 맛의 씨가 되는 역할을 한다. 대상 청정원은 지난 2021년 ‘햇살담은 씨간장 숙성공법 양조간장’을 선보였다. 청정원의 대표 간장인 ‘햇살담은 양조간장’에 씨간장 숙성 공법을 적용해 만든 제품이다. 대상 관계자는 “씨간장 숙성 공법은 햇간장에 씨간장을 더하는 덧장 방식을 현대적으로 계승한 숙성 공법으로, 숙성 시 씨간장을 사용해 깊고 부드러운 풍미를 극대화했다”고 설명했다.

대상은 2022년 12월 청정원의 자연 숙성 간장 전문 브랜드 ‘햇살담은’의 브랜드 모델로 가수 임영웅을 발탁했다. 세대를 불문하고 큰 사랑을 받는 임영웅이 ‘햇살담은’의 브랜드 정체성과 잘 부합한다고 판단한 것이다. 올해도 가수 임영웅과 브랜드 모델 계약을 연장했다.

임영웅은 지난해 청정원 공식 인스타그램 ‘정원이의 비밀정원’, ‘청정원 라이프’를 통해 매월 임영웅이 전하는 ‘진심 메시지’를 발행했다. 청정원은 미니 등신대 형태의 임영웅 포토카드가 들어있는 기획 세트를 판매하는 등 다양한 햇살담은 캠페인을 펼쳤다. 임영웅 효과는 숫자로 나타나고 있다. 올해 1분기 ‘햇살담은’ 간장 판매액은 임영웅을 모델로 기용하기 전인 2022년 동기보다 약 16% 상승했다.

대상은 먼저 작년 하반기 선보인 ‘간장의 레벨업’이라는 캠페인에 이어 ‘진심 하나로 맛의 레벨업’이라는 메시지를 앞세운 신규 브랜드 캠페인을 펼친다. 대상 관계자는 “청정원만의 노하우가 집약된 최적의 배합·제조 기술에 진심까지 담아 만든 청정원 ‘햇살담은’ 간장으로 요리의 맛을 레벨업시킬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또 두 번 달여 더 진한 진간장, 씨간장 숙성공법 양조간장, 조선간장, 국간장, 조림간장 등 ‘햇살담은’ 대표 제품에 모델 임영웅의 사진을 적용한 ‘햇살담은 영웅라벨’ 패키지도 첫선을 보인다. 라벨에는 ‘레벨업’ 포즈를 취한 임영웅의 모습이 담겨 있다. 이 밖에도 전국의 대형 마트, 수퍼 등에서 ‘햇살담은 영웅라벨’이 적용된 제품과 신규 포스터, 등신대 등을 비치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대상 관계자는 “씨간장은 전 세계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우리나라 고유의 독특한 장 문화”라며 “국내 장류 선도 기업으로서 씨간장의 가치와 제조법을 계승해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고 말했다.

한편 대상은 ‘햇살담은’ 간장 전 제품에 발효 원리 양조 및 자연 숙성을 적용하고 있다. 1997년 6월 ‘햇살담은 간장’ 브랜드 론칭과 함께 조림 간장이라는 새로운 용도형 제품 ‘햇살담은 조림 간장’을 내놓으며 간장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 이후 현재까지 발효장류 대표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이어 가고 있다는 평을 받는다. 최근에는 요리의 종류에 따라 구분되는 용도형·편의형 간장 등 소비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제품도 속속 선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