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선은 아이들과 놀이에서 빠지지 않는 재료입니다. 풍선 하나만 있으면 아이들은 물풍선 놀이, 풍선에 그림 그리기, 기다란 풍선으로 동물 만들기 등 할 수 있는 놀이가 많지요. 오늘은 '풍선 로켓 발사 놀이'를 소개합니다. 로켓이 어떻게 날아가는지 궁금해하는 아이와 함께 풍선과 빨대를 이용해 로켓을 만들어봤습니다.
우선 빨대, 풍선, 실, 테이프, 가위를 준비합니다. 빨대는 약 5㎝ 길이로 자릅니다. 3~5m 길이의 실에 이 빨대 조각을 집어넣습니다. 이 실을 방 한쪽 벽에서 맞은편 벽으로 연결합니다. 이 실이 풍선 로켓의 궤적이 될 겁니다. 빨대 조각에 풍선을 테이프로 붙이고, 입으로 바람을 불어 넣어 풍선을 크게 부풀립니다. 이때 풍선의 공기가 빠지지 않도록 아이에게 손으로 풍선 입구를 꼭 잡고 있도록 합니다. 풍선 입구는 풍선이 날아가는 반대 방향으로 놓이게 해야 앞으로 날아갈 테니 주의해주세요.
이제 풍선이 로켓처럼 날아갈 수 있도록 실과 빨대와 풍선의 균형을 잘 맞춥니다. 풍선 입구를 잡고 있던 아이가 손을 놓게 합니다. 이제 풍선에서 공기가 빠지면서 풍선은 앞으로 날아갑니다. 아이와 함께 로켓 발사를 여러 번 시도하면서 풍선 로켓을 즐겨보세요.
풍선 로켓은 풍선 안에 있던 공기가 풍선 입구를 통해서 밖으로 빠져나오면서 외부 공기를 밀어내 앞으로 나아가는 원리입니다. 이 원리를 아이에게 간단하게 설명해주면 더욱 좋겠지요. 풍선에서 나오는 공기의 힘이 어느 정도인지 느낄 수 있게 아이의 손바닥에 풍선 바람을 쏴주는 것도 좋습니다. 한창 호기심이 많은 만 4~7세 아이에게 적합합니다.
과학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우리 주변에서 늘 볼 수 있는 현상에 작은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시작하면 되지요. 풍선이 로켓이 되어 날아가는 현상을 놀이로 접근하는 것처럼 과학을 재미있는 놀이로 바꾸어 아이의 호기심을 끌어내는 것입니다.
아이가 풍선 로켓에 관심을 보였다면 이번 주에는 아빠가 아이에게 과학 동화를 읽어주고 가볍게 실험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