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문학 여행이 떠오르면서 이집트 신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집트를 떠올리면 뜨거운 태양, 빛나는 황금빛 모래, 파라오, 그리고 나일강 등이 생각난다.
그중 나일강은 이집트 문명이 발생한 지역으로 의미가 깊은 곳이다.
이집트인들은 나일강 덕분에 척박한 사막에서 비옥한 토지를 일굴 수 있었다.
그리고 그 배경에서 다양한 신들의 이야기가 탄생했다.
이집트 곳곳에 남아있는 거대하고 신전과 무덤은 수천년을 지속했던 찬란한 문명을 입증한다.
◇왕권을 상징하는 태양의 신 '라'
그리스 로마 신화는 익숙하지만, 이집트 신의 이야기는 낯설다. 이집트는 고대부터 다양한 신을 숭배했다. 이집트에서 그리스 로마의 제우스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신은 '라(Ra)'다. 라는 태양의 신이자 이집트에서 왕권을 상징하는 존재다. 라는 매의 머리를 한 코브라가 왕관을 쓴 모습으로 표현된다. 고대인들이 가장 많이 숭배했던 신으로 라를 모시는 신전이 많이 남아 있다.
라는 낮과 밤에 각각 부르는 이름이 달랐다. 아침에는 케프리(Khepri), 저녁에는 아툼(Atum)으로 불렸다.
시간이 흐르면서 라는 다른 신과 함께 융화되기도 했다. 이집트의 다른 신인 아문(Amon)이나 호루스(Horus)와 합쳐져 '아문-라' 혹은 '라-호라크티'라고 불렸다. 그래서 이집트 신전을 둘러볼 때 라의 신전과 다른 신과 융화된 아문-라, 라-호라크티 신전의 비슷한 듯 다른 점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다.
라와 함께 융화되기도 한 아문은 공기의 신으로 '감추어진 자'라는 의미를 가졌다. 아문의 모습은 시대에 따라 다르게 표현했다. 초반에는 개구리나 개구리의 머리로, 중반에는 사람 머리 형태로 표현했다. 후반에는 숫양의 머리를 한 모습을 띄었다.
◇신 '호루스'와 에드푸 신전
이집트신 중 라와 아문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신으로 호루스가 있다. 호루스는 이집트의 왕이 된 신이다. 외관은 매의 머리를 한 인간, 혹은 매의 머리를 한 동물이나 그냥 매로 묘사됐다. 호루스에 관한 이야기는 에드푸 신전 벽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에드푸 신전은 호루스를 모신 신전으로, 호루스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잘 보존돼 있다. 에드푸 신전 안뜰에는 호루스 조각상이 남아 있다. 화강암으로 만든 호루스 조각상은 이집트의 왕관을 쓰고 있는 매의 모습이다. 매의 당당하고 기세 넘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스완 지역과 아부심벨 신전
이집트에는 여러 신에게 함께 모신 신전이 있다. 아스완 지역에서 자동차로 3시간 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아부심벨 신전이다. 이집트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으로 꼽히는 람세스 2세가 세운 신전으로, 커다란 암벽을 깎아 만들었다. 람세스 2세가 숭배했던 신인 아몬, 호루스, 프타를 모신 신전이다. 현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돼 있다.
아스완 지역은 파라오의 오벨리스크(기념비)를 만들기 위해 화강암을 생산했던 곳이다. 아스완에는 미완성 오벨리스크가 남아 있다. 이는 400m에 이르는 조각으로 고대 이집트인의 건축과 조각 기술을 엿보는 역사 자료로 활용된다. 아스완은 나일강과 인접해 있어 나일강에서 펠루카를 탈 수 있다. 펠루카는 커다란 돛만을 이용하는 무동력선이다. 원래는 운송수단으로 사용됐지만 현재는 관광객을 위한 관광용 펠루카가 대부분이다. 펠루카는 나일강 주변 경치와 어우러져 한적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하기도 한다.
◇롯데관광 이집트 항공일주 10월 운영
롯데관광은 다가오는 10월에 대한항공 이집트 전세기를 3회 운영한다. 10월 둘째주, 셋째주, 넷째주 토요일인 12일, 19일, 26일에 출발해 다음날 일요일에 도착하는 일정이다. 앞서 언급한 호루스 신의 '에드푸 신전'과 람세스 2세의 '아부심벨 신전'을 방문하는 일정이 포함돼 있다. 그밖에 피라미드와 다양한 유적지를 둘러보며, 유명 휴양지인 후루가다를 방문한다. 후루가다에서는 특급 리조트에서 2박을 머물 예정이다.
이집트 항공일주 상품은 총 9박 일정이며 459만원~469만원으로 판매 중이다. 이집트 직항과 이집트 내 국내선 항공 2회 이용, 5성 특급 호텔 이용으로 구성해 고객의 피로도를 최소화했다. 조선일보 기사를 통해 상품을 문의할 경우, 6월 30일까지 예약 후 3일 이내 완납하는 고객에게 50만원을 할인해준다. 자세한 내용은 롯데관광 유럽팀 또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