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모로우바이투게더

'투모로우바이투게더(TOMORROW X TOGETHER)', '있지(ITZY)', '트레저(TREASURE)'···.

데뷔를 앞둔 신인 아이돌 그룹 이름을 살펴보면 소속 가요기획사 색깔이 보인다. 이름을 작명하는데 회사의 정체성이 투영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올해도 내로라하는 기획사들에서 대거 신인 그룹들을 데뷔시킨다.

가장 눈길을 끄는 팀은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동생그룹 격인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방탄소년단 성공 이후 야심차게 선보이는 팀이다. 3월 데뷔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 팀은 리더 수빈(19)을 비롯해 연준(20), 범규(18), 태현(17), 휴닝카이(16) 등 다섯 멤버로 구성됐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는 '서로 다른 너와 내가 하나의 꿈으로 모여 함께 내일을 만들어간다'라는 뜻이다. 빅히트는 "하나의 꿈과 목표를 위해 함께 모인 소년들이 서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밝고 건강한 아이돌 그룹"이라고 소개했다. 이처럼 방시혁(47) 대표 프로듀서가 이끄는 빅히트는 팀 이름에 확실한 가치관을 담는다. '방탄소년단'이라는 이름의 '방탄'은 총알을 막아낸다는 뜻으로 10대에서 20대들이 사회적 편견과 억압을 받는 것을 막아내고 당당히 자신들의 음악과 가치를 지켜내겠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방탄소년단으로 처음 데뷔할 때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방시혁 대표 성(性)씨를 따 그룹 이름을 지은 것 아니냐는 우스갯소리도 있었지만 이제 '방탄소년단'은 하나의 상징이 됐다.

방탄소년단 영문명인 ‘BTS’는 ‘비욘드 더 신(Beyond The Scene)’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꿈을 향해 끊임없이 성장하는 청춘’이라는 의미를 더했다.

가수 겸 프로듀서 박진영(47)의 JYP엔터테인먼트는 신인그룹 이름을 짓는 데 감각적이다.

황예지(19), 리아(19), 신류진(18), 이채령(18), 신유나(16) 등 전원 한국인 멤버 5명으로 구성된 신인 걸그룹에 '있지(ITZY)'라는 이름을 붙여줬다. '너희가 원하는 거 전부 있지? 있지!'라는 뜻을 담았다.

여기서 비인칭대명사로 통하는 ‘IT’의 활용이 중요하다. it은 뜻이 없는 주어의 역을 하므로 비인칭 주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it은 '그것'이라는 뜻의 사물을 가리키는 대명사로도 통한다. 즉 걸그룹에게 기대하는 것, 모든 것을 보여주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 '트와이스' 작명법처럼 감각적이다. 박진영은 트와이스 이름에 관해 "귀로 감동을 주고, 눈으로도 감동을 주자. 두 번 감동을 주자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있지는 '원더걸스' '미쓰에이' 트와이스' 등을 통해 '걸그룹 명가'로 통하는 JYP가 야심차게 내놓는 그룹이다.

양현석(49)의 YG엔터테인먼트는 신인 그룹 이름을 직관적으로 짓는다. 지난해 11월부터 유튜브와 JTBC2 등을 통해 선보여온 신인 남자그룹 선발 프로그램 'YG 보석함'을 통해 결성된, 7인 신인 보이그룹 팀명을 '트레저(TREASURE)'로 지었다. 팀 이름 역시 '보석'을 뜻한다.

2013년 SBS TV 오디션 프로그램 'K팝 스타' 시즌2 준우승자인 방예담을 비롯해 하루토, 소정환, 김준규, 박정우, 윤재혁, 최현석 등 7명이 멤버다.

그간 YG는 '빅뱅' '위너' '아이콘' 등 간판 보이그룹 모두를 자사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통해 결성했다. 트레저는 '아이콘' 이후 YG가 4년 만에 내놓은 보이그룹이다. 2016년 데뷔한 걸그룹 '블랙핑크' 이후 신인 그룹으로는 3년 만이다.

그간 YG가 선보인 그룹들은 팀 이름 자체에 결성 과정과 정체성이 부여된, 직접적인 작명을 선호해왔다.

빅뱅은 '우주 대폭발'이라는 원래 뜻처럼 가요계에 큰 반향을 일으키겠다는 의미, 위너는 YG와 엠넷이 협력한 '윈: 후 이즈 넥스트'에서 승리팀이 된 후 지어진 이름이고 이 프로그램에서 위너와 대결한 뒤 이후 형제그룹으로 데뷔한 '아이콘'은 말 그대로에서 아이콘이 되겠다는 다짐을 담았다. 블랙핑크는 가장 예쁜 색으로 통하는 '핑크'와 이를 부정하는 블랙을 합쳐 '예쁜 것이 다가 아니다'라는 의미를 담았다. 트레저는 '보석함'을 통해 발굴됐으니, 팀 이름 역시 '보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