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로 접어들며서 여행 짐을 꾸리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차곡차곡 모아둔 연/월차를 소진하려는 움직임이다.

주변 사람들이 하나 둘 떠나기 시작했다면 좋은 징조다.

머지않아 당신도 떠날 수 있다.

단, 내 옆 가장 친한 동료가, 미운 상사가, 똑똑한 후배가 한 치의 오차 없이 베트남(Vietnam)을 선택하는 사실은 놀랍다.

지금 이 순간, 다낭(Da Nang)과 호이안(Hoi An)이 빛난다.

◇한국인 맞춤 여행지, 휴양+관광 동시 충족

석회암과 대리석으로 이뤄진 마블 마운틴에는 다양한 불교 사원과 동굴이 존재한다.

베트남 다낭은 중부 지역의 최대 상업도시로 오랜 기간 동서양을 잇는 국제무역항으로 활약해왔다. 베트남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이자 '숨은 진주'라 불리며 휴양지와 관광지가 사이좋게 공존한다. 다낭은 서울과 이름이 같은 송한(Song Han, 한강)을 기준으로 크게 시내와 해안가 방향으로 나뉜다. 강을 잇는 4개의 다리 중 한강교와 용교가 대표적이며 밤이 되면 화려한 LED 조명으로 빛나 더욱 아름답다. 강가 근처로 카페, 펍, 레스토랑이 몰려 있어 야경을 즐기며 술을 마시려는 여행객들로 항시 붐빈다. 특히 용교는 이름 그대로 용의 몸을 형상화한 구불구불한 다리 모양이 인기다. 지난 2013년 3월 처음 대중에 모습을 공개한 이후부터 지금껏 다낭의 랜드마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주말이나 이벤트가 열리는 날에는 용의 머리에서 불을 뿜는 퍼포먼스도 구경할 수 있다.

건축 양식에 관심이 있다면, 다낭 대성당도 만족스럽다. 시내 중심에 있는 대성당은 1923년 프랑스 식민지배 당시 설계됐으며 70m 높이의 하늘을 찌를 듯한 첨탑과 탑 꼭대기에 자리한 수탉 모양의 풍향계가 인상적이다. 대성당 주변에는 연중 사람이 많은데 최근에는 성당 앞에서 스냅 사진 촬영을 하려는 인파로 붐빈다. 성당의 아름다운 외관과 함께 연분홍빛 색감이 한몫하는 덕이다.

바나힐 테마파크는 다양한 놀이기구와 즐길 거리를 갖추고 있어 가족단위 관광객의 만족도가 높다.

세계 6대 해변 중 하나로 선정된 미케 해변(MyKhe Beach)은 휴양지로써 장점을 모두 갖췄다. 흰 밀가루처럼 부드럽고 고운 백사장이 약 20㎞에 걸쳐 펼쳐진다. 바닷가에서 책을 읽거나 가족과 물놀이를 하거나 다양한 무동력 해양 스포츠를 체험하는 일도 가능하다.

논느억 해변(Non Nuoc Beach) 근처에 있는 마블 마운틴(Marble Mountains)은 석회암과 대리석으로 이뤄져 있는 신비한 언덕이다. 5개의 산이 솟아 있는데, 이 다섯 개의 산들은 오행(五行)을 관장하는 산이라 하여 '오행산'이라고도 부른다. 모든 산에는 동굴 입구와 수많은 터널이 자리하고 각 언덕에는 다양한 불교 사원이 있으며 베트남 전쟁 당시에는 베트콩들의 비밀기지로도 사용됐다. 정상에 오르겠다는 욕심보다는 문화와 정신을 느끼려는 경건한 마음가짐이 요구된다.

다낭 바나힐의 명물인 골든 브릿지. 거대한 손이 있는 다리 전망대로 연중 관광객들의 발길이 잦다.

바나힐(Banahills)은 베트남의 프랑스 식민지 시대인 1901년부터 개발된 옛 프랑스인들의 휴양지로 1,487m 산 정상에서 탁 트인 시내 전경을 내려다볼 수 있으며, 도심에 비해 선선하다. 세계 기네스북에 등록된 세계에서 가장 길고(5,043m), 두 번째로 높은 케이블카(1,292m)를 타고 테마파크로 올라가는 재미가 남다르다. 특히 바나힐 테마파크에는 다양한 볼거리와 놀이기구가 많아 가족단위 관광객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독특한 문화유산과 고즈넉한 분위기 눈길

베트남, 중국, 일본의 매력이 혼재하는 호이안은 다낭과는 다른 분위기를 자아낸다. 호이안은 다낭 남쪽으로 약 30㎞ 떨어진 남중국해 연안에 있는데, 16세기에는 인도, 포르투갈, 프랑스, 중국, 일본 등 여러 나라의 상선이 기항하는 무역도시로 번성한 바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외진 곳에 있는데다 무역의 중심이 다낭으로 옮겨가면서 호이안은 점차 작은 항구마을로 전락하고 만다. 슬픔이 있으면 기쁨도 있는 법. 그 결과, 20세기 베트남에서 일어났던 수많은 전쟁을 비켜 간 덕에 대부분의 건축물이 훼손되지 않았고 도시 경관을 보존할 수 있었다. 현재는 일본과 중국풍의 오래된 가옥과 함께 호텔, 레스토랑, 옷 가게, 기념품 가게, 카페 등이 들어서면서 점차 멋스러운 관광지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호이안 올드타운은 '시간이 멈췄다'는 표현이 꼭 들어맞는다. 낮은 기와지붕의 집과 낡은 도로 등 동서양의 매력이 혼재돼 있다. 일본인들이 세운 건축물도 곳곳에 남아 있다. 그중 내원교(來遠橋)는 호이안 시내에 있는 교각으로 '일본고'라고 불리며 올드타운의 상징과 같다. 일본인 마을과 중국인 마을을 연결하는 다리였으며 다리 중간에 작은 사원이 생긴 이래로 '내원교'라는 이름을 얻었다. 베트남 지폐의 뒷장에 등장할 정도로 유명하고 밤에는 조명 덕에 더욱 아름답다.

수도 하노이(Hanoi) 비자 90일 무비자

비행시간 직항 기준 다낭까지 최소 4시간 25분 소요

시차 한국보다 2시간 느림 공용어 베트남어

화폐 동(VND, 100VND=4.82원) 전압 220V, 50Hz

여행상품정보문의 보물섬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