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N=정지원 기자] "이번엔 국악이다!"

방탄소년단은 24일 오후 6시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를 발표하며 전격 컴백한다.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 점령한 글로벌 아이돌 그룹의 컴백에 이미 많은 대중의 기대감 높다.

특히 이번 컴백이 더욱 의미있는 이유는 방탄소년단이 '국악'이라는 장르에 도전하기 때문이다. 타이틀곡 '아이돌' 티저에는 한복을 입은 방탄소년단, 꽹과리 소리와 호랑이, 한옥 배경, 국악 장단과 "얼쑤 좋다"라는 추임새가 공개돼 신곡 공개 전부터 큰 반향을 이끌어냈다.

한국을 대표하는 아이돌 그룹이 국악에 도전한다는 것만으로도 반사효과는 어마어마하다. 한국 역사와 문화가 아직은 생경할 수 있는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팬덤은 인터넷 상에서 한국의 역사를 공부하고 있다. 한반도의 모양을 딴 호랑이, 국악과 판소리의 의미, 추임새의 뜻, 국악 장단 등을 공부하고 체득하고 있다.

해외 팬덤이 방탄소년단의 티저를 보고 단순한 오리엔탈리즘, 즉 동양풍에 머무르지 않고 '한국'이라는 나라의 문화와 역사에 관심을 가진다는 점에서 그 의미는 더욱 커진다. 한국의 문화적 힘과 위세를 떨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신곡 '아이돌'은 이번 앨범의 주제를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곡으로, 방탄소년단이 진정한 나로서 이 세상에 전하는 메시지를 담았다. '진정한 나'라는 존재를 한국의 전통 음악, 국악에 담아 새롭게 재해석한 모습이 인상적이다. 리패키지 앨범인만큼 더욱 과감한 시도가 엿보인다.

반응은 어느 때보다 뜨겁다. 단순히 방탄소년단의 팬덤에 그치지 않고 많은 대중이 호평을 내놓고 있다. 문화훈장 후보에 오를 정도로 국위선양에 앞장서는 팀이 국악을 전세계에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기 때문. 감각적인 영상, 세련된 사운드에 어우러진 국악 장단이 한국은 물론 글로벌 차트를 강타할 가능성도 농후하다.

인터넷에서 국가에 대한 높은 자긍심을 드러내는 행위를 시쳇말로 '국뽕'이라 부른다. 방탄소년단은 이미 '빌보드 200' 1위 및 13주 연속 차트인, '빌보드 핫100' TOP 10, '소셜 50' 1위 자체기록경신 등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엄청난 활약 보이며 전국민에게 '국뽕'을 선사한 그룹이다.

하지만 이번엔 차원이 다르다. 미국 스타디움 투어까지 매진시킬 정도로 대단한 팬덤을 구축했고, 글로벌 가요계가 방탄소년단의 행보에 엄청난 주목을 하고 있을 때, 그들은 '국악'을 들고 나왔다. 오리엔탈리즘을 넘어 한국 그 자체를 보여주려는 다양한 시도들이 티저를 통해 보여지는만큼 의미는 더욱 크다.

'국악'을 들고나온 방탄소년단, 이번에도 전국민에게 '국뽕 한 사발'을 선물할 수 있을까. 그들의 노래가 바로 24일 오후 6시 공개된다. /jeewonjeong@osen.co.kr

[사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