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는 듯한 무더위와 쏟아지는 폭우, 여름나기는 사람 못지않게 자동차에게도 쉽지 않은 일이다. 장마철에 대비한 와이퍼 교체부터 엔진 과열을 막기 위한 각종 부품 점검까지, 자칫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여름을 보내기 위한 차량 관리 방법을 알아봤다.
◇강력한 스팀으로 에어컨 세균 99.9% 박멸
에어컨을 켰을 때 나는 퀴퀴한 냄새의 원인은 세균과 곰팡이다.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에어컨 내부에는 황사, 미세먼지를 비롯해 각종 세균과 곰팡이가 붙어 있다. 공기를 차갑게 해주는 냉매 주위에는 여름철 뜨거운 외부 공기와 만나 물방울이 맺히고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된다. 목적지 도착 몇 분 전에 미리 에어컨을 꺼 맺힌 물기를 충분히 말리는 것도 냄새를 없애는 좋은 방법이다. 정기적 에어컨 필터 교체가 필요한데, 보통 6개월마다 교체할 것을 권하지만 수시로 확인해 지저분해졌다면 교체하는 게 좋다. 교체 방법은 간단하다. 에어컨 필터는 대부분 글러브 박스(조수석 물건 보관함) 안쪽에 있다. 플라스틱 나사를 풀고 기존 필터를 꺼내 새 제품으로 갈아 끼우기만 하면 된다. 그래도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에어컨 청소가 답이다. 기존 스프레이 방식은 분사액이 송풍구 안쪽까지 깊숙이 전달되지 않는 단점이 있고 거품 세정 방식은 전기 합선 등의 우려가 있으나 최근엔 이를 보완한 스팀 분사 방식이 등장해 인기를 얻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최근 출시한 '케어포그'는 강력한 스팀을 분사해 공조장치(에어컨·히터) 전체를 항균 처리한다. 가까운 블루핸즈 대리점에서 이용할 수 있고 세척 시간은 10분이 넘지 않는다. 카톤치드, 레몬, 무향 등 취향에 따라 3가지 향을 선택할 수 있다.
◇냉각수 누수 살피고 팬벨트 장력 점검을
30℃가 훌쩍 넘어가는 한여름 폭염에 가뜩이나 뜨거운 엔진은 더욱 뜨거워지기 마련이다. 이렇게 과열된 상태에서 주행을 계속하면 엔진 성능이 저하되고 결국 작동을 멈추게 된다. 엔진 과열을 예방하려면 먼저 냉각수 누수를 점검해야 한다. 시동을 걸기 전 차 밑을 살펴 냉각수가 흐른 흔적이 있는지 살펴보는 게 좋다. 흔적이 있다면 즉시 정비를 받고 냉각수가 부족하다면 보충해야 한다. 냉각수를 고를 때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라디에이터와 실린더 헤드가 알루미늄으로 처리된 차량이라면 반드시 냉각수와 함께 사계절 부동액을 사용해야 한다. 부동액을 사용하지 않으면 끓는점이 낮아져 냉각수가 자주 끓게 되고 라디에이터 손상으로 이어진다. 팬벨트 또한 빼놓지 말아야 할 부분이다.
팬벨트가 느슨하면 발전 능력과 엔진 냉각 능력이 저하되고 시동 초기나 급가속을 할 때 벨트의 미끄럼 현상이 발생해 쇳소리 같은 마찰음이 들리게 된다. 반대로 너무 팽팽해도 발전기나 워터 펌프의 베어링이 손상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팬벨트의 교체 시기는 표면에 흠집이나 미세한 갈라짐이 없는지 직접 눈으로 보고 판단하는 게 좋다. 라디에이터 호스는 작은 상처만 있어도 고속 주행 시 압력에 의해 터지기 쉽다. 겉으로 봤을 때 이상이 없더라도 손으로 만져봐서 말랑말랑하다면 교환이 필요하다. 여름철 차량 정체가 심한 상황에서 에어컨을 강하게, 오래 켜두는 것도 엔진에 부담을 준다. 에어컨을 약하게 하거나 잠깐이라도 꺼두는 것이 좋다.
◇소나기 잦은 여름철, 시야 확보 위해 와이퍼 점검해야
빗속 시야 확보를 위한 와이퍼 점검 또한 필수다. 와이퍼 블레이드가 지나치게 마모됐거나 유리창에 기름때가 많이 껴 있으면 와이퍼 작동 시 '뿌드득'하는 마찰음이 난다. 기름때는 세제로 닦아주면 되지만 마모된 와이퍼는 교체해야 한다. 최근엔 발수 코팅 처리된 와이퍼가 인기다. 고무 자체에 발수 성분을 함유, 와이퍼 사용 시 소량의 발수 성분이 분출돼 유리창에 부착되면서 주행 시 물방울이 튕겨 나가게 해줘 시야 확보에 유리하다. 현대모비스의 발수 코팅 와이퍼는 고기능성 천연 고무를 적용, 우수한 내마모성으로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고 유리창에 형성된 막의 내구성 또한 뛰어나 일반적인 세차로는 쉽게 손상되지 않는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기존 실리콘 원료 발수 와이퍼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이라며 "염소 처리 공정을 비롯해 3차례에 걸친 코팅 처리로 기능을 더욱 향상시켰다"고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