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바람이 매서워질수록 피부 건강에 대한 고민 역시 깊어진다. 보습제를 수시로 발라도 피부가 푸석하고 건조하다면 피부 속부터 다스려보면 어떨까. 내면을 뜻하는 '이너(Inner)'와 아름다움을 뜻하는 '뷰티(Beauty)'의 합성어인 '이너뷰티'는 말 그대로 몸속부터 건강을 채워 아름다움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이너뷰티 소재로는 콜라겐, 히알루론산 등이 있는데, 최근에는 2017년 최초 식약처 피부 관련 개별인정형 천연물 소재인 '발효허니부쉬'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해안지대에서 자라는 신비의 허브식물 허니부쉬.

◇독점기술로 허니부쉬 '발효'시켜 피부에 좋은 소재로 개발

허니부쉬(Honeybush)는 미지의 땅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해안지대에서 타는 듯한 고온과 뜨거운 태양을 견디고 자라난 신비의 허브식물이다. 노란색 꽃잎에서 마치 꿀과 같은 달콤한 향이 난다고 해서 허니부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쓴맛이 나는 타닌이 적고 카페인이 전혀 들어 있지 않으며 철분, 칼슘, 아연, 마그네슘 등 다양한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주로 '건강 차'로 사용돼 왔다. 수십 가지의 종류가 있지만, 그중 식약처로부터 국내 식용으로 허가된 허니부쉬는 cyclopia intermedia 단 한 종이다.

휴온스는 한국한의학연구원과 허니부쉬를 연구해 자체 발효기술로 천연물 유래 생리활성물질인 '발효허니부쉬추출물(HU-018)'을 개발했다. 이는 허니부쉬 원물에서 유효한 성분만 추출, 농축, 발효한 것으로, 일반 허니부쉬에는 없는 피부 주름 개선과 보습에 효과가 있다. 특히, 2017년 천연물로는 최초로 식약처로부터 피부 관련 개별인정형 인증을 받아 유효성과 안전성을 입증 받았으며, 피부 개선용 조성물 특허로 국내(특허등록번호:제 10-1295368호), 미국(특허등록번호:9,439,849) 및 유럽(특허등록번호:2735304)에 등록되는 등 이너뷰티 신소재로 각광을 받고 있다.

◇피부보습, 피부주름, 피부탄력에 좋은 최초의 100% 식물성 이너뷰티 소재

자외선을 쬐면 몸 안에서 활성 산소가 발생한다. 이는 콜라겐 생성을 억제하며 주름, 보습, 탄력을 저하시킨다. 발효허니부쉬추출물을 섭취하면 플라보노이드 및 각종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콜라겐 생성을 억제하는 연결고리를 끊고, 정상적으로 콜라겐을 생성하게 해준다. 이 과정을 통해 주름, 보습, 탄력이 개선된다. 또한 사람은 나이 들면 피부노화가 일어나는데 대표적인 증상이 주름 및 보습, 탄력의 저하다. 대기오염, 자외선 노출, 스트레스 또는 질병 등의 유해환경에 노출되면 피부 내 콜라겐(Collagen), 엘라스틴(Elastin), 히알루론산(Hyaluro nic acid) 등이 파괴되면서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

휴온스내츄럴은 한국인을 대상으로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발효허니부쉬추출물이 피부 주름의 길이, 깊이 및 표피층의 두께를 감소시키고, 콜라겐 조직의 파괴 반응을 억제하여 피부 주름 개선에 우수한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 또, 피부 탄력, 피부 보습 등도 기존 이너뷰티 소재보다 더 좋거나 동등한 수준의 결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음료 등 이너뷰티 관련 다양한 제품 개발

휴온스내츄럴은 휴온스의 특허 기술로 발효한 발효허니부쉬추출물을 이용해 음료와 캡슐 등의 건강기능식품을 만들고 있다. 휴온스내츄럴은 특허받은 이너뷰티 소재인 발효허니부쉬추출물의 우수성과 효과를 더욱 친숙하게 전하기 위해 새로운 브랜드명 '이너셋 허니부쉬'를 도입했다. 이너셋 허니부쉬는 허니부쉬를 통해 몸속부터 새롭게 세팅해 건강한 피부 등 진정한 아름다움을 되찾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발효허니부쉬추출물은 자연 그대로의 100% 식물성이라는 점에서 기존 이너뷰티 소재와의 차별점을 자랑한다. 코셔인증, 중금속 및 잔류농약검사결과 미검출로 안정성을 확보했으며, 재료부터 포장까지 까다로운 10단계 공정과정을 거친다.

이너셋 허니부쉬는 음료 외에도 건강기능식품 등 발효허니부쉬추출물의 활용 범위를 점차 넓혀가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 라인업에 발맞춰 유통 채널 또한 홈쇼핑, 헬스&뷰티 스토어, 온라인 몰 등으로 확장해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