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 학생들이 삼성학술정보관 앞 잔디밭에서 고등학교 때 입던 교복을 입고 하늘로 뛰어오르고 있다. 성대는 2018학년도 정시 모집에서 가군(334명)과 나군(384명)을 합쳐 총 717명을 모집한다. 원서 접수 기간은 내년 1월 6일부터 9일까지다.

2018학년도 대학별 정시 모집 요강이 발표됐다. 최근 수시 모집 비중이 커지고 있지만, 수험생은 정시 모집까지 고려해 대비해야 한다. 성균관대는 2018학년도 정시 모집으로 가군과 나군에선 수능 위주 전형을, 나군에선 실기 위주 전형을 진행한다. 올해 정시 모집을 통해 선발하는 인원은 총 717명(가군 333명, 나군 384명)이다. 최근 3년 동안 880명→852명→717명으로 해가 갈수록 정시 선발 규모가 줄어들고 있다.

수능 위주 전형은 가·나군 모두 수능 100%로 선발한다. 실기 위주 전형은 모집 단위에 따라 수능과 실기 반영 비율이 달라 주의해야 한다. 모집 단위 인원은 경쟁률에 영향을 끼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선발 인원에 대해 반드시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성대는 내년 1월 6일부터 9일까지 나흘 동안 원서를 접수한다.

대계열 모집 단위로 학생 선발

성대 정시 모집은 대계열 모집 단위로 진행된다. 대계열 모집 단위는 다양한 학과를 하나로 통합해 모집하는 방식으로, 2학년 진학 때 계열 내 학과 중 전공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대계열 모집 단위는 학과 모집보다 모집 인원이 많아 경쟁률에 따른 입학 성적 변화가 적은 편이다. 이 때문에 여러 입시 기관이 예측하는 합격 가능 성적을 참고해 지원해 볼 만하다.

최근 정시 지원 패턴을 분석해 보면, 하향 안정 지원에 나서는 수험생이 의외로 많다. 하지만 많은 수험생이 하향 안정 지원하면 상위권 대학 상위학과는 의외로 합격선이 높지 않게 나타난다. 이 때문에 입시 전문가는 하향 지원 추세가 심할수록 상위 학과의 합격선이 낮아질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지원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성균관대는 현재 외국인 유학생 2400여명이 다니고 있다. 성대 국제하계학기(ISS)에 참여학 학생들 모습.

반영 비율 체크는 필수

정시 지원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영역별 반영 비율을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는 점이다. 성대는 인문계의 경우 국어(40%), 수학 가/나(40%), 사회/과학탐구(20%)를 반영하며, 자연계의 경우 국어(25%), 수학 가(40%), 과학탐구(35%)를 반영한다. 영어와 한국사는 가산점 부여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영어 영역은 1등급에 가산점 100점을 주고, 한국사 영역은 4등급 이내인 경우 가산점 10점을 준다. 그 외 미술학/디자인학/연출은 수능 국어 영역 성적만 100% 반영하고, 스포츠과학과는 국어 60%, 수학(가/나) 40%를 반영한다.

성균관대는 정시 모집에서 영역별 수능 성적 지표로 표준점수를 활용한다. 단 사회/과학탐구, 제2외국어/한문, 인문계 수학은 백분위를 활용한 자체 환산점수를 반영한다. 또 인문계 모집 단위 지원자에 한하여 제2외국어/한문을 탐구영역 1개 과목으로 인정하기 때문에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원서 접수는 내년 1월 6일부터 1월 9일까지 진행한다. 실기 시험은 미술 내년 1월 23일, 디자인 1월 24일, 연기예술(연출) 1월 19일, 스포츠과학 1월 25일 실시한다. 최초 합격자는 내년 2월 6일 오후 2시 발표할 예정이다. 내년 2월 7일부터 9일까지 최초 합격자 등록 이후 10일부터 미등록 충원 절차가 진행된다. 미등록 충원은 20일 오후 9시 마감할 예정이다. 2017학년도 정시 모집에선 미등록 충원 인원을 5차까지 발표하고 6차 이후부터는 전화로 개별 통보했다. 지난해 5차 발표까지를 기준으로 예체능 제외 전체 충원율은 99.6%(814명 모집에 811명 충원)였다.

변상혁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17학번

17학번 합격기

변상혁 전자전기공학부 17학번

―지난해 정시 지원 시 어느 대학에 지원했나요.

“가군은 성균관대 공학 계열, 나군은 성균관대 전자전기공학부, 다군은 중앙대학교 창의 ICT 계열 이렇게 3곳에 넣었습니다. 내신이 안 좋았던 관계로 수능 점수만을 보는 대학을 선택해서 지원했어요.”

―성대만의 자랑거리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우선 기숙사의 수용 인원이 매우 커요. 그래서 신입생 중 기숙사 입사를 원하시는 분은 집과의 거리와 상관없이 신청만 하시면 간편하게 기숙사에 입사할 수 있습니다. 또 룸 타입이 다양해 취향에 맞는 기숙사 룸을 선택할 수도 있어요."

―정시 지원 시 주의할 점이나 꼭 알아야 할 점이 있나요.

"자신이 지원하는 학교의 과목별 반영 비율을 파악하는 게 첫 번째라고 생각합니다. 반영 비율에 따라서 자신의 표준점수가 엄청나게 차이가 날 수 있어요. 또 정시 지원할 시기가 되면 꼭 몰리는 과가 생기는데, 이런 과는 자신이 점수가 충분히 안정권이라면 지원하지만 약간 모자라다면 피하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차정원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 계열 17학번

17학번 합격기

차정원 사회과학 계열 17학번

―지난해 정시 지원 시 어느 대학에 지원했나.

"가군에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 계열, 나군에 고려대학교 보건정책관리학부에 지원했어요."

―성대만의 자랑거리가 있다면.

"성대 인문사회과학 캠퍼스에는 조선시대에 조성된 성균관 건물이 현재 사용되는 강의실 건물과 공존하고 있어요. 또 성대에는 성균관 유생과 임금이 소통하는 전통 대학 축제를 계승한 '고하노라'라는 페스티벌이 있어요. 이렇듯 성대에는 과거와 현재가 소통하는 문화가 자랑거리입니다."

―정시 지원 시 주의할 점이나 꼭 알아야 할 점이 있나요.

"각 학교에 따라 또는 학과에 따라 과목별 점수 반영 비율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예를 들면 탐구 두 과목 평균 등급을 반영하는 학과가 있고, 두 과목 중 더 좋은 등급을 반영하는 학과가 있어요. 또 제2외국어로 탐구 과목을 대체할 수 있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래서 수험생이 넣고 싶은 학과의 과목별 점수 반영 비율에 대해서 알아두는 게 좋아요. 특히 상대적으로 부족한 점수를 받은 과목이 있어 전략적으로 지원을 하신다면 이런 정보를 숙지하고 있는 게 도움이 많이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