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를 생활화하는 것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지키는데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건강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관리법은 무엇일까? 이러한 질문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이 '걷기'를 꼽는다. 걷기는 모두가 잘 알고 있는 간단하고 쉬운 방법이지만 습관화하기는 쉽지 않다. 바쁜 일상생활에서 걸을 여유가 없기도 하고, 걷기가 정말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확신 부족 등의 이유로 현대인들은 걷기를 생활화하지 못한다.

◇1일 1만보, 100일 동안 100만보 걷기 챌린지

그렇다면 '걷기'는 정말 내 삶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걷기 습관'을 만들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들에 답을 찾기 위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비헬시에서 삼성헬스와 함께 지난 4월부터 100일간 '100만보 걷기 챌린지'라는 걷기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삼성 S-Health가 매일 걸음 수를 측정, 기록하고 건강비서 지니(Smart Health Assistant, Genie)가 실천을 돕는다. 현재 3차 챌린지가 진행되고 있으며, 지난 1차 챌린지에서 참가자의 걸음 기록과 설문 응답을 분석하여 흥미 있는 결과가 나타났다.

1차 100만보 걷기 챌린지에 신청한 사람은 총 4905명이며 실제 참가한 사람은 3962명이었다. 신청자 중에서 81%만이 실제 챌린지에 참가했으며, 참가자 중 73%가 100만보 완주에 성공했다. 완주한 사람의 비율이 73%나 된다는 것은 온라인으로만 100일이라는 장기간에 걸쳐 진행한 프로그램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상당히 높은 비율이다. 또한, 100일이라는 기간 동안 하루 평균 1만보 이상을 걷는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임에도 60% 이상이 목표를 달성한 것은 놀라운 결과다. 남자의 69%, 여자의 44%가 100만보 목표를 달성했고, 50대 이상은 75%, 30대 이하는 44%가 100만보 목표를 달성했다.

챌린지가 끝난 후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총 1216명이 응답해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걷기 챌린지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서 응답자의 무려 87%가 만족, 불만족 응답은 1%에 불과했다. 만족도는 남녀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40대 이상이 91%, 30대 이하는 75%로 연령대별 차이는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걷기 습관

온라인으로 특별한 금전적인 인센티브 없이 진행한 챌린지에서 이런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은 걷기 습관을 만들기 위해 도전하고 노력하는 것 자체가 참가자들에게 큰 만족을 준 것으로 보인다. 설문에 응답한 1216명 중 94%가 앞으로도 계속 걷기 챌린지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보였고, 84%가 친구를 초대해 함께 하고 싶다고 했으며, 74%는 걷기 챌린지의 확산을 위해 서포터즈로 활동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또한 '100만보 걷기 챌린지'에 대한 지지와 응원, 개선을 제안하는 댓글이 무려 500건 이상 접수된 바 있다.

이와 같은 놀라운 반응은 참가자 본인들이 만족스러운 경험을 얻었으며, 걷기를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평생 건강습관으로 이어가겠다는 의지와 주위의 사람들과 함께 건강하게 살아가고자 하는 바람을 표현한 것이 아닐까.

또한, 참가자에게 신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 기타 생활 습관의 변화 등 15가지 항목에 걸쳐 직접 느낀 긍정적인 변화와 경험에 대한 질문에 79%가 전 항목에 걸쳐 모두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가장 큰 변화를 경험한 분야는 "일상에서 의욕과 성취감이 생겼다(98%), 생활에 활력이 넘치고 자신감이 생겼다(95%), 대중교통 이용이 늘었다(95%)" 등 주로 정신적인 건강과 생활 습관의 변화를 크게 경험했고, 상대적으로 "체중의 감소나 혈압 등 대사증후군의 개선(79%)" 등 신체적 변화 경험은 낮게 나타났다. 찰스 디킨스는 '걸어라! 그리고 행복해져라! 건강해져라!'라고 말했다. 이는 찰스 디킨스의 걷기에 대한 상당한 통찰력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일반적으로 걷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라고 알고 있는 신체적인 개선 효과 보다 정신적인 긍정 효과를 더 크게 경험했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발견으로 볼 수 있다. 걷기를 습관화 하면 단순히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살기 위한 것만이 아니라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한편, 비헬시는 11월 1일부터 '100만보 걷기 4차 챌린지'를 진행할 예정이다. 문의 (02)555-8825, behealthylifesty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