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TV 예능 ‘더 모멘트 오브 트루스 (The Moment of Truth)’의 한 에피소드가 유튜브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참가자는 거짓말탐지기를 착용하고 지인들이 보는 앞에서 21개 질문에 대답을 해야 한다. 대답이 ‘진실’이든 ‘거짓’이든 상관없다. 조금 불쾌하고 당황스러울만한 질문에 ‘솔직한 대답’만 하면 된다. 질문이 거듭될수록 상금은 높아지지만, 거짓말 탐지기가 거짓이라고 판정하면 모든 상금이 수포로 돌아간다.

지인들이 보는 앞에서 모든 질문에 솔직하게 대답하면 상금이 주어진다

화제의 영상 주인공 로렌은 남편을 포함한 가족들과 함께 출연했다. 사회자는 “결혼 후 미혼인 척하려고 결혼반지를 뺀 적이 있느냐?”, “결혼식 날 따로 마음에 두고 있던 남성이 있었느냐?” 등 짓궂은 질문을 퍼부었다. 그런데 로렌은 모두 ‘진실’이라며 대답했고, 거짓말 탐지기도 진실이라고 판정했다. 이를 보는 남편의 심경은 갈수록 착잡해졌다.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들에도 로렌은 모두 ‘진실’만을 대답했다

그녀는 질문 14가지를 모두 솔직하게 대답했다. 첫 단계의 마지막인 15번째 질문을 솔직하게 대답하면 10만달러(약 1억 1400만원) 받을 수 있다. 그런데 사회자 대신 마지막 질문을 해줄 초대게스트가 나타났다. 초대게스트를 본 로렌은 눈이 휘둥그레지며 말을 잇지 못했다. 초대게스트는 바로 로렌의 전 남자친구.

로렌의 전 남자친구는 “네가 결혼했어야 하는 사람이 나였다고 생각해?”라고 물었고 로렌은 복잡한 감정을 숨기지 못한 채 “그렇다”고 답했다. 거짓말 탐지기는 반응하지 않았다. 로렌은 이로써 10만달러를 확보했다.

여유로운 표정을 보였던 초반과 달리 그녀의 남편은 후반부로 갈수록 체념한 표정을 짓는다

로렌은 포기하지 않고 더 많은 상금을 얻기 위해 게임을 계속 진행했다. 이후 곤란한 질문이 계속되었고 로렌은 모두 진실만을 말했다.

20만달러의 상금을 향한 마지막 질문의 대답은 ‘거짓’으로 밝혀졌다

20만달러를 얻기 위한 마지막 질문은 바로 “당신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느냐”였다. 로렌은 “그렇다”고 대답했다. 그러나 거짓말 탐지기는 이 대답이 ‘거짓’이라고 판정했다.

로렌은 “잘못된 경험들을 통해 더 나은 사람이 되었기에 좋은 사람인 줄 알았다”고 말했다. 사회자는 “마음속 어딘가에서 본인을 용서하지 않았던 것 같다”고 다독였다.

그렇게 로렌은 남편도, 상금도 모두 잃은 채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