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하마드 알리의 죽음, 올랜도 총기 난사사건 등 올해 이미 발생한 주요 사건들을 작년 말에 ‘예측’한 한 페이스북 타임라인이 소셜미디어에서 17만 번 이상 큰 화제가 되고 있다.
파블로 레이즈라는 이 남자의 작년 12월 27일자 페이스북 게시글을 보자.
"나를 미쳤다고 할지 모르지만, 2016년에 힐러리 클린턴이 첫 번째 미국 여성 대통령이 되고, 한 고릴라의 죽음을 놓고 세상이 시끄러울 것이고, 프린스가 죽고, 무하마드 알리도 죽을 것이다…미국은 최악의 총기 난사 사건을 겪을 것이다. 누구를 겁나게 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분은 내 이름을 기억하게 될 것이다."
4월 21일 ‘팝의 전설’ 프린스의 사망, 6월3일 무하마드 알리의 사망, 오하이오주 동물원에서 살해된 로랜드 고릴라 사건(5월28일), 플로리다주 올랜도의 게이클럽 총기난사(6월12일)을 정확하게 ‘예언’하지 않았는가. 그럴 듯하게, 미 대선 공화당 후보 도널드 트럼프의 죽음도 예측했다.
물론, 이는 일반 이용자들이 잘 몰랐던 페이스북의 게시물 ‘날짜변경’ 기능을 이용한 기막힌 장난일 뿐이다.
처음에 ‘21세기 최대의 예언’인 양 공유됐던 이 게시글은 이후 페이스북의 디테일에 통달한 일부 이용자들이 “이 게시글은 페이스북의 숨은 기능을 이용한 장난”이라고 지적하면서, 페이스북 게시물의 ‘날짜 변경’ 기능이 알려졌다.
페이스북에서는 게시할 글과 이미 게시한 글 모두 날짜 변경이 가능하다.
우선 새로 게시할 글의 날짜를 변경하려면 자신의 담벼락에 들어가 왼쪽 아래의 시계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연도와 날짜뿐만 아니라 시간까지 설정할 수 있다.
이미 게시한 글의 날짜를 변경하기는 더 쉽다. 게시글 오른쪽 위의 ‘V’ 아이콘을 누르면 ‘날짜 변경’ 기능이 바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