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035720)는 31일 전화번호나 톡ID 등 친구 추가 없이 링크로 상대방과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오픈채팅' 기능을 카카오톡에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오픈채팅은 별도의 친구 추가 없이 링크만으로 채팅을 시작할 수 있는 기능이다. '채팅' 탭 목록 하단의 '+' 아이콘을 누르고 오픈채팅을 선택하면 오픈채팅방을 개설할 수 있다. 오픈채팅방 개설과 동시에 채팅방 고유의 링크가 생성되며, 해당 링크를 공유한 사람과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30명과 함께 스터디를 하는 사람이 카톡 단체창에 회원들을 초대할 필요없이 오픈채팅 링크를 알려주면 30명이 동시에 채팅을 할 수 있다.
오픈채팅방에선 채팅방마다 프로필을 새로 설정할 수 있다. 기존 카카오톡 프로필 이름과 사진을 그대로 이용하거나 원하는 이름과 임의로 지정되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이미지 조합이 가능하다. 단 새로운 프로필을 사용할 경우 이름에 금칙어를 포함할 수 없다.
오픈채팅은 1대 1 대화와 그룹 채팅을 지원한다. 방장은 최대 참여 인원을 설정할 수 있다.
다음카카오는 “오픈채팅은 카카오톡 친구 추가 절차를 줄여주고, 개인정보 공개에 대한 불편함 없이 더 많은 사람과 쉽고 편하게 채팅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며 “이용자의 프라이버시를 강화하고, 카카오톡 친구 관리에 대한 통제권을 높여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