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영 부산대 입학관리본부장

부산대학교는 올해 지역선도대학육성사업 및 특성화 우수학과(기계공학부)에 선정됐다. 또 두뇌한국(BK)21플러스, 대학특성화(CK),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등 교육부의 4개 재정지원사업에서 총 288억원을 지원받아 국립대 1위, 전국 국·사립대 3위에 오르는 쾌거를 달성했다. 대학 중장기 발전 계획인 'PNU Vision 2030'을 통해 교육의 글로벌화, 세계적 수준의 연구 역량 확보, 효율적인 경영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글로벌 명문대학이 되기 위해 약진해온 결과다.

특성화학과 운영… 재학생 67% 장학금 혜택

부산대의 특성화 학과 중 하나인 경영학과는 1948년 상학부가 신설된 이래 6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오면서 9000여 명의 동문이 사회 각계에서 활약하고 있다. 재학생들은 '글로벌 엔터프리너십' 프로그램을 통해 동문 및 지역 사회 저명인사의 초청 강연을 들으며 '성공 마인드'를 습득하고,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팀'을 구성해 기업의 사례를 연구한다. 또한 한국경영교육인증(KABEA)과 국제경영교육인증(AACSB) 등 국제적으로 인증된 프로그램으로 수준 높은 교육 서비스를 받는다.

기계공학부는 1973년 기계계열 특성화 대학으로 지정된 이후 현재까지 다양한 정부 지원 사업을 수주한 자연계열 대표 특성화학과다. 현장 적응력과 창의성을 갖춘 기계 관련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2만여 명의 졸업생이 대한민국의 산업 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 오고 있다. 전산실, 도서관, 기학사(학부전용 기숙사), 통합기계관(2017년 완공 예정) 등 기계공학부 학생만을 위한 전용공간을 제공하고, 1인당 평균 200만원 이상의 장학금, 90% 이상의 장학금 수혜율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해외 연수제도를 통해 장기 해외 학생 교류, 단기 해외어학연수(유럽·아시아·북미 등), 해외 EXPO 시찰, 해외산업체 인턴십, 영국 Rolls-Royce 인턴십 그리고 LINC 해외탐방 프로그램 등에도 참여할 기회가 주어진다.

정시모집에서 총 2095명 선발

부산대는 정시모집으로 가군에서 1047명, 나군에서 1048명을 선발해 총 2095명을 선발한다. 대부분의 단과대학에서 '수능전형I'으로 선발하는데 학생부교과 20점, 수능 80점을 합산해 선발한다. 단과대학별로 가군과 나군 중 한 곳에만 지원할 수 있다. 그러나 공과대학 기계공학부·전기컴퓨터공학부·건설융합학부와 경영대학 경영학과의 경우 가군·나군 동시 지원이 가능하다. 의과대학 의예과와 치의학전문대학원 및 한의학전문대학원의 학·석사통합과정은 가군에서만 선발한다. 1단계에서 수능 100점으로 선발하고 2단계에서 수능 80점과 면접 20점을 적용해 뽑는다.

수능 성적 반영방법은 인문·사회계열은 국어B, 수학A, 영어, 사회탐구(2과목)를, 자연계열은 국어A, 수학B, 영어, 과학탐구(2과목)를, 예·체능계열은 국어A/B, 영어를 반영한다. 수능시험의 활용지표로 국어, 수학, 영어 영역은 표준점수를 사용하며, 탐구영역은 백분위를 활용한 표준변환점수를 사용한다. 또한, 인문·사회계열은 국어B와 영어, 자연계열은 수학B와 영어에 높은 가중치를 적용한다.

정시모집 원서는 12월 19~23일까지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go. pusan.ac.kr)를 참조하면 된다.

문의: (051)510-1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