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교양
●건축과 도시의 인문학(김석철 지음)=도시와 건축을 인문학적 영역에서 탐구한 책. 고대 문명부터 중세 문명, 르네상스·산업혁명 시기를 거쳐 지식산업사회에 이르기까지 시기별로 도시와 건축이 걸어온 길을 짚어본다. 돌베개, 1만6000원.
●역사의 미술관(이주헌 지음)=그림을 통해 생생하게 역사를 이야기한 그림 역사책. 미술평론가인 저자가 그림 속 역사뿐 아니라 그림이 그려진 시대 상황까지 두루 설명한다. 문학동네, 1만6000원.
●왕실의 천지제사(김문식·김지영·박례경·송지원·심승구·이은주 지음)=조선시대 하늘과 땅에 지냈던 각종 제사의례를 종합적으로 살펴본다. 조선시대 궁중회화를 다룬 '왕과 국가의 회화'에 이어 왕실문화 총서 두 번째 책이다. 돌베개, 2만8000원
●무한공간의 왕국(레이먼드 탤리스 지음·이은주 옮김)=생각하고 이해하는 머리의 일상적 행위에 대한 사회·문학·과학적 고찰. 저자는 '나'를 알고 싶다면 뇌가 아닌 머리부터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동녘사이언스, 2만원
●한뼘 더 살기 좋은 대한민국 만들기(이기석 지음)=청년실업의 근본적 원인에 대해 들여다보고 해결방안을 모색한 책. 저자는 대·중소기업 상생연구소를 설립해 고학력 일자리를 창출하자는 등 4가지 방안을 내세운다. 바움, 1만5000원.
●한 세계화 콘서트(박현두 편찬)=32명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의식주의 생활문화는 물론 사고와 제도, 과학기술과 산업, 문화와 한류, 국가 브랜드와 경쟁력 등 여러 분야에서 선진화와 세계화의 방법을 모색한다. 새로운사람들, 2만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