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이 불면 겨우내 화장으로 감췄던 여드름 흉터가 다시 수면위로 올라와 불편을 겪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이번 겨울에는 잦은 한파로 목, 턱까지 가리는 넥워머, 터틀넥 등을 자주 입게 되는 경향이 커 목이나 턱 주위에 새로운 여드름이 생기고, 또한 기존의 여드름 흉터는 더욱 울긋불긋하게 달아 오르게 되는 것이다. 게다가 찬바람이 피부와 닿으면서 건조해져 각질까지 일으키게 돼 스스로 관리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웰스피부과의 김산 원장은 “여드름은 한 번 치료를 했다고 해도 완치의 개념으로 볼 수 없습니다.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성인 여드름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치료와 더불어 여드름 흉터 붉음증과 깊게 패인 모공 등 흉터 관리에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보통 만성 여드름 피부는 오랜 기간 흉터를 방치한 경우가 많은데 여러 치료법에도 효과를 보지 못해 포기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여드름 흉터에만 선택적으로 스팟 레이저를 적용해 비교적 단시간에 치료가 가능한 컨투어TRL레이저가 주목 받고 있어 추천할 만 합니다”라고 밝혔다.
여드름은 흉터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만성화 될 수 있어 그 무엇보다 치료가 필요한 피부과적 질환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 피부과 전문의들의 의견이다. 그러나 인터넷에 떠도는 검증되지 않은 치료법이나 무분별한 피부를 자극해 오히려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어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바른 진단을 받기를 당부하고 있다.
▲여드름 흉터 포커싱 스팟치료에게 맡겨봐
여드름 및 여드름 흉터를 치료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피부에는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여드름이 난 자리에만 선택적으로 치료가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여드름 흉터의 경우 파인 모공 부위에 레이저 필링을 한 후 새로운 피부를 재생 시켜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컨투어 TRL레이저가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이유가 바로 이런 포커싱 스팟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덕분이다. 2940nm의 파장으로 여드름 치료 시 시술이 필요한 부위만 선택적으로 타깃을 설정하고 여드름 등의 피부질환으로 인해 넓어진 모공에 스마트하게 시술이 이루어진다. 더불어 콜라겐의 재생을 촉진해 피부의 리프팅 효과까지 덤으로 느낄 수 있다.
▲여드름 치료 개인의 의지도 중요해
웰스피부과의 김산 원장은 "여드름 치료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피부과 전문의와 맞춤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적절한 치료법을 진단받은 후, 레이저를 통해 필링을 하고 건강한 피부가 재생되는 시기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 과정에서 또 다른 여드름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 스스로 여드름의 발생 요인인 술, 담배, 커피 등을 자제하고 청결한 세안과 충분한 수면 등을 통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번의 치료로 안심하기 보다는 정기적으로 피부과를 방문해 건강한 피부를 위한 '피부과 정기 검진'을 받기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라고 조언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