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N=윤가이 기자] 6.25 전쟁 60주년 KBS 특별기획 드라마 '전우' OST의 엔딩 타이틀 곡 김장훈의 '친구여'가 국내 유명 포털사이트 '다음(DAUM)'의 배경음악 OST부문 1위에 올랐다.

특히 이번 순위는 단순히 일시적인 것이 아닌 지난 6월 21일 '전우' OST 중 김장훈의 '친구여'가 선공개된 이후 지난 7월 7일부터 일주일이 넘게 지속, 주간 배경음악 OST부문 1위에 랭크, 현재까지도 상위권에 랭크 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이는 현재 약 800여 만개 이상 개설되어 있는 '다음' 카페들의 배경음악 중 김장훈의 '친구여'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뜻으로, 연령과 직업을 불문하고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온라인 상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다음’ 카페의 배경음악으로 1위를 했다는 것은 특정 세대만이 아닌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높이 살만하다.

또, 그 동안 많은 기부와 봉사활동으로 선행가수라는 타이틀이 붙을 정도로 국민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김장훈과 후크 송으로 대변되는 대부분의 가요들과 달리 뜨거운 전우애를 담은 ‘친구여’의 만남은 10대부터 중 장년층까지 폭넓은 세대에 어필할 수 있는 요인으로 크게 작용했다고 할 수 있다.


이번 OST를 만든 마루아라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OST 시장이 거대해지면서 대형 아이돌그룹의 참여 역시 높아지고 있지만, 그 시장의 규모와 반비례해 팬 층은 오히려 편향되는 경우가 많은데 '친구여'의 경우 전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가사와 멜로디, 또, 김장훈이라는 국민 가수의 목소리가 어우러져 전 세대에서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한편 김장훈의 '친구여'가 수록된 드라마 '전우' OST는 지난 9일 온, 오프라인으로 발매, 김장훈외에도 인순이, 브라운아이드소울-영준, 엠투엠 등 실력파 뮤지션들이 대거 참여한 명반으로 사랑받고 있다.

issue@osen.co.kr
더제이스토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