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우울해질까요?

세상은 편해지고 물질도 많이 풍족해지고 여유로워졌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불편해 하고 있습니다. 돈.남편.직장.시어머니,공부, 생각해보면 스트레스 아닌 것이 없기 때문이죠. 특히 우울증은 삶 속에서 실패와 상실의 아픔을 경험할 때 적절하게 극복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3가지 자기애적 욕구가 있습니다.
♥ 강하고 우월하고 안전하고 싶은 욕구
♥ 하나의 존재로 사랑 받고 싶은 욕구
♥ 의미 있고 가치 있으며, 역할에 대한 욕구

위의 욕구가 현실에서 이룰 수 없다고 생각되면 버림받은 것 같고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지고 생각의 방향이 내면으로 향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 실직.이혼.사별 등 특별한 사건들과 더불어 가족, 친구들과의 관계는 우울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우울증 꼭 치료해야 할까요?

우울증은 흔하게 볼 수 있는 심리적인 문제이기도 하나 마음이 약해서 생기거나 의지로 없애 버릴 수 있는 병이 아닙니다. 우울증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면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사회와 대인관계에 있어서 심한 장애를 가져오고 자살과 같은 치명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재발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첫 발병 후 50~75%가 두 번째 우울증을 경험하고 , 두 번의 우울증을 경험한 사람이 세 번째 우울증을 경험할 확률이 70%, 세 번째 우울증을 경험한 사람이 네 번째 우울증을 경험할 확률이 90%에 이르는 높은 수치를 나타냅니다. 또 재발률이 높을수록 기간은 더 짧아지고 증상이 심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벼운 우울증이라고 해도 초기에 치료함으로써 사회 생활에 지장이 없게 하고 더 악화되지 않도록 전문의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 신문에 나는 무시무시한 사건들 속에 우울증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보면 가볍게 생각 수 없습니다.

▶ 우울증이면 이런 증상이 나타나요

☆ 몸에서는 이런 증상이 나타나요.
- 식욕저하, 체중감소나 체중 증가.
- 열이 올랐다 내렸다 하고 추위를 잘 타게 됩니다.
- 손발이 저리고 붓습니다.
- 가슴이 답답하고 어깨통증도 생깁니다.
- 소변곤란 및 생리불순이 생깁니다.
- 두통과 변비,만성소화불량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 매사 짜증이 나고 피로가 심해집니다.

☆ 마음에서는 이런 증상이 나타나요.
- 우울감, 무력감, 매사 의욕이 없고 모든 일에 재미를 못 느낍니다.
- 불면증에 시달리고 아침에 일어나는 일이 힘들어집니다.
- 집중력, 기억력, 판단력이 떨어집니다.
- 죽음을 생각하기도 합니다.

◆마음의 병! 한방치료가 왜 좋은가?

양방에서는 심장이나 무릎처럼 우리의 마음도 따로 떼어 대합니다. 하지만 한의학에서는 몸과 마음을 분리하지 않는(우리의 몸과 마음은 하나다) 심신의학이기에 마음에 대한 배려가 많습니다.

삶이 불안하고 힘겨움, 괴로움으로 인해 마음에 상처를 받게 되면 마음의 고통이 육체로 전이되어 육체의 질병(우울증,홧병,스트레스,강박증,두통,사고장애,공황장애,피로,두려움 외)을 일으킵니다. 위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몸의 떨어진 기운을 올리고 활력과 의욕이 생길 수 있는 힘을 한방치료를 통해 불어넣어주며, 이는 곧 마음의 여유와도 직결됩니다.

'기운이 없어 움직일 수 없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을 겁니다. 몸의 기운이 떨어지면 마음의 행동지시를 따를 수가 없습니다. 이처럼 마음과 육체가 하나로 행동할 수 있을 때 질병을 이겨낼 수 있으며 차후 같은 증세가 찾아와도 방어하고 예방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육체적 고통을 치료하는 방법은 '경락'을 조절하여 막힌 감정을 통하게 해주고 혈의 순환을 유지하여 신경과민을 해소하는 것입니다. 한의학에는 경락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경락에는 6가지 에너지가 흐르며 '심리적 긍정'과 '심리적 부정'의 상반된 에너지의 흐름입니다. 진정 경락이 몇 개가 흐르고 몇 개가 막혀있는지 정확하게 진단하고 '사암침법'을 통해 원상태로 교정하면 병이 낫게 됩니다.

더불어, 한의학적으로 검증된 효과적인 약재를 통해 경락을 소통 시켜 감정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초는 몸을 보하고 순환시키며 오장과 육부의 경락을 조절하여 몸을 가장 온전하고 건강한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또한 한약재 자체가 자연적인 방법이기에 몸을 거스르지 않고 조정을 해주어 약물중독을 우려한 정신과 환자에게 각광받고 있는 약물요법이기도 합니다.

경락은 감정의 통로입니다. 경락의 몸의 상태, 환경, 스트레스, 생각에 의해 수시로 변화합니다. 이 경락을 조율하여 몸과 마음의 균형을 잡는 것이 한방 정신과 치료의 기본입니다. 또한 한방정신과의 치료는 주역의 음양원리, 황제내경의 정통 경락이론과 사암침법의 이론을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학술적으로 검증된 자연치유법입니다. /자하연 한의원 임형택 학의학박사(경희대학교 한의학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