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의 기준은 계속 변하고 있다. 조선시대는 백옥 같은 피부에 동그랗고 부드러운 얼굴에 넓고 반듯한 이마가 미인의 기준이었다면 1950년대에는 동그란 얼굴에 큰 눈, 작은 이목구비, 통통한 볼 살을 가진 사람을 미인이라 했다. 1980년대에는 황신혜씨와 같이 서구적인 이미지의 짙은 쌍꺼풀에 오뚝한 코, 계란형 얼굴이 미인이었다. 1990년대에는 큰 눈과 오뚝한 코 그리고 긴 생머리가 잘 어울리는 경우 미인이라 했다. 최근에는 얼굴이 작고 입체적이면서 턱 선이 V라인으로 갸름한 얼굴형, 전체적인 조화가 잘되는 세련된 이미지를 가진 사람을 미인이라 한다.

갸름한 얼굴은 세련된 이미지뿐만 아니라 어려 보이는 이미지로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준다. 반대로 얼굴이 각지고 광대가 튀어나왔거나 입이 돌출된 경우 강한 인상을 주고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인다.

이제는 즉 얼굴형, 얼굴 윤곽이 매우 중요하다. 얼굴 윤곽은 갸름한 턱 선 뿐만 아니라 얼굴이 전체적으로 밋밋하기 보다는 동그란 이마와 볼륨 있는 앞 광대를 가져야 한다. 입체적이고 동그란 이마, 적당하게 볼륨 있는 앞 광대는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인상을 준다. 얼굴이 정면에서도 측면에서도 예뻐야 하고, V라인으로 갸름하면서 입체적이기도 해야 한다.

얼굴형이 전체적으로 예뻐지게 하는 수술을 얼굴뼈 성형이라고 하는데 일명, 똥머리 성형으로도 불린다. 똥머리 헤어스타일은 모든 머리카락을 위로 쓸어 올리는 모양이다. 얼굴형이 남김없이 드러나기 때문에 얼굴형이 예쁘지 않으면 엄두도 내지 못한다. 그래서 얼굴이 커서 고민이거나, 사각턱 또는 광대뼈 돌출과 같은 돌출된 얼굴형을 가진 경우 가장 해보고 싶어하는 헤어스타일이기도 하다.

하지만 얼굴뼈성형은 원래의 얼굴형에 따라 수 수술법을 달리 해야 하므로 수술 결정 시 얼굴뼈 3D CT촬영 및 자신의 얼굴뼈에 대한 정확한 검사를 하고 수술 후 효과에 대해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 적절한 방법으로 수술을 해야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온라인으로 받아보는 스포츠 신문, 디지털 무가지 OSEN Fun&Fun, 매일 2판 발행 ☞ 신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