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기는 말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적어도 100명중의 한 명은 이러한 경험을 하게 된다. 오르가즘 중에 머리의 둔한 느낌이나 목의 뻣뻣함은 흔한 증상이나 이것을 넘어 오르가즘 중에 혹은 전에 극심한 두통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때로는 심각한 두통으로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프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남자가 여자보다 3배 많으며 한번 나타난 통증은 수 분에서 수 시간 지속되기도 한다.
일반적인 것은 ‘양성 삽입두통’(Benign coital headache)이라는 것으로 큰 문제없이 지나가며 위험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극히 일부의 경우에서는 악성 두통이 존재하기도 한다. 악성두통은 뇌출혈에 관련된 것이 많고 때때로 뇌종양이나 뇌경색과 관련된 것도 있으므로 전에 없었던 매우 극심한 두통이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이거나 극심한 두통이 점점 심해지는 양상을 보인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원인을 찾아내도록 하여야 한다. 때때로 응급상황이 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일반적인 성 행위중의 두통은 매우 짧아 약먹기 전에 이미 없어져 버렸을 가능성이 크다. 이런 경우 큰 문제일 가능성은 거의 없다. 그러나 당뇨나 고혈압 혹은 동맥경화와 같은 기저질환이 있으면서 발생하는 두통인 경우 의사와 한번쯤은 상의해 볼 필요가 있다. 기저질환 없이 나타나는 양성삽입 두통이 섹스를 방해할 정도라면 약물 복용이 필요하다.
이때에는 의사처방에 따라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성 진통제(NSAID)나 편두통약을 섹스 한 시간 전에 복용하여야 하며 매번 섹스 시 마다 나타나는 두통이라면 베타블록커라는 혈압약이 도움이 된다.
평소 두통이 있었던 사람에게서 섹스 중에 두통이 나타나거나 심해진다면 긴장성 두통이거나 편두통일 가능성이 많다. 흔한 경우는 섹스 중에 목의 근육에 대한 과도한 긴장을 가져오면서 목에서 발생한 긴장성 두통이 나타날 수 있으며 편두통이 기존에 있는 경우 뇌에 많은 혈류가 필요하므로 혈관이 확장되면서 기존의 두통이 유발되기도 한다.
긴장성 두통인 경우 뒷목의 뻣뻣함이나 어깨 혹은 등줄기, 양쪽 어깨의 날갯죽지 부위에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흔하다.
긴장성 두통의 70%이상은 경추(목)에서 기인한 것으로 이것은 두통약을 평생 달고 다닐 필요가 없이 경추에 대한 적절한 치료로 호전되거나 완치되기도 한다. 편두통의 경우도 긴장성 두통의 양상을 같이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경추에 대한 이학적 검사가 정확한 진단에 도움이 된다. 한쪽 머리가 아프면 편두통이라는 생각은 그릇된 것이며 긴장성 두통에서도 흔히 한쪽 머리가 아프다. 긴장성 두통의 경우 섹스 전에 스트레칭이나 목의 가벼운 준비운동이 예방에 도움이 된다.
안강은 누구?
현재 CHA 의과학대학교 (구 포천 중문의대) 교수로서 만성통증, 골관절센터(강남 차병원) 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캐나다 밴쿠버소재 만성 통증 연구소, 밴쿠버소재 자연의학 연구소와 UBC, 미국 UW에서 심층신경 자극술 IMS와 스포츠의학, 통증 치료법등을 수련한 통증치료의 국내 권위자. 건바늘을 이용한 관절 유착 박리술인 IMNS와 경막외 유착 박리술인 FIMS를창시하기도 했다.국내에서 5,000명 이상의 의사에게 통증과 IMS에 관한 정규교육을 했고, 캐나다와 중국 등에서의사와 물리치료사에게IMS를 정규적으로 강의 중이다.2007년 12월 6일 "EBS 명의"로 선정돼 방영, 높은 시청률을 올린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