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교양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박경화 지음)=지구를 구하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의외로 많다. 당신의 일상적인 행동이 지구를 파괴하기 때문이다. 가령 휴대폰 사용은 고릴라가 보금자리를 잃게 만든다. 휴대폰 핵심부품을 만드는 원재료 일부가 하필이면 아프리카의 고릴라 서식지에 묻혀 있기 때문이다. 북센스, 9500원.
●항몽전쟁(구종서 지음)="임금은 항복해도 장수는 싸운다." 13세기 고려는 40년간 몽골군의 공격에 맞섰다. 저자는 기자 출신이다. 몽골군에 맞선 고려의 투쟁을 생동감 있는 문체로 상세하게 써내려 간다. 살림, 전3권, 각 권 1만5000원.
●대한민국은 지금(이창대 지음)=저자는 서울대 물리학과 출신 벤처기업인. 신자유주의, 주체사상, 자살률 급증, 산림녹화, 중국 문화혁명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글을 써서 주요 대선주자들에게 이메일로 보냈고, 그 메일을 묶어 다시 책을 냈다. 백암, 1만원.
●아동극과 더불어 반세기(주평 지음)=경남 진해에서 태어난 저자는 6·25 후반 부산에서 ‘토끼전’ 극본을 썼다. 1962년 한국 최초의 아동극단을 만들었고, 미국에 이민간 뒤에도 꾸준히 교민 사회에서 어린이 연극을 무대에 올렸다. 교학사, 3만원.
학술
●신한국책략Ⅱ(김우상 지음)=지난 10년간 우리가 IMF와 북핵 위기를 극복하는 사이, 중국은 예비 수퍼파워로 급성장했고, 일본은 경제 침체를 탈피하는데 성공했다. 그들 사이에서 우리는 어떻게 경제적 번영과 안보를 달성할 수 있을까? 동맹이론, 게임이론, 전쟁억지 이론 등 일곱 가지 국제정치 이론을 소개한 뒤, 한국 현실을 각각의 이론에 따라 분석했다. 나남, 1만6000원.
●파놉티콘(제러미 벤담 지음, 신건수 옮김)='파놉티콘'은 감시자가 보이지 않는 원형 감옥이다. 이 개념은 현대 정보 사회와도 맥이 통한다. 원형 감옥 안에서 서로가 서로를 감시하며 규율을 내면화하는 과정을 통해 권력이 '생산'된다. 책세상, 4900원.
실용
●폭력적인 아이 꼭 안아주기(이리나 프레코프 지음, 황진자 옮김)=아이가 폭군이 됐다. 부모가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아이들을 안아주라"고 권한다. 무책임한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보다, 오히려 자녀 의사를 지나치게 존중하는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가 폭력적이 되기 쉽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부모들에게 실천 가능한 조언을 해준다. 알마, 9800원.
●자연을 담은 사계절 밥상(녹색연합 엮음)=환경단체가 펴낸 친환경 요리책. 계절 야채로 만들 수 있는 간식, 반찬, 잔치음식 조리법을 담았다. 채식주의자들이 반길만한 책. 북센스, 1만2000원.
●조선시대 궁중복식(오문자 지음)=TV 사극에서 보던 조선시대 궁중복식을 색종이로 접어보자. 아이와 엄마가 한국 궁중복식에 대한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책. 함께 가는 길, 1만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