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시문 분석하고 문제해결 하기
제시문
지금부터 약 2000년 전에 로마 제국에서 있었던 이야기입니다. 유리를 만드는 기술자가 지금까지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아주 기가 막힌 술잔을 만들어서 티베리우스 황제에게 바쳤습니다. 그 술잔은 붉은 포도주를 따르면 마치 루비처럼 빨갛게 불타올랐고, 하얀 포도주를 따르면 다이아몬드처럼 눈부신 광채가 났습니다. 그 유리 술잔을 본 황제는 감탄했습니다.
"세상에 이렇게 아름다운 유리잔이 있다니!"
그런데 그 말을 들은 유리 제조공이 술잔을 들어 땅바닥에 대던져 버리는 것이었습니다.
"이게 무슨 짓이냐!"
황제가 놀라서 소리쳤지만, 술잔은 그저 모서리가 조금 찌그러졌을 뿐이었습니다. 유리 제조공은 찌그러진 술잔 모서리를 조그만 망치로 툭툭 쳤습니다. 그랬더니 찌그러진 모서리가 마치 구리나 양철처럼 감쪽같이 펴지는 것이었습니다. 깨지지 않는 유리! 두드리면 펴지는 유리! 티베리우스 황제는 자신의 눈을 의심하면서 한참 동안 그 유리잔을 들여다보다가 유리 제조공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이 유리를 만드는 비결을 너말고 또 누가 알고 있느냐?"
유리 제조공은 뛸 듯이 기뻐하며 속으로 외쳤습니다.
'됐다! 드디어 때가 왔구나. 황제가 내 기술에 그만 넋을 잃고 말았어. 그래, 이제 나는 이 유리잔을 만드는 기술로 황제의 신임을 얻고 출세를 해서 큰 부자가 될 거야. 그러면 지금까지 뽐내던 녀석들도 이제는 내 앞에 모두 무릎을 꿇게 되겠지.'
유리 제조공은 큰기침을 하고 자신만만하게 대답했습니다.
"황제님, 이 유리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에 저 한 사람밖에 없답니다."
그 말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황제는 큰 소리로 이 유리 제조공을 체포하라고 외쳤습니다. 삽시간에 포승에 꽁꽁 묶여 죄인처럼 황제 앞에 무릎을 꿇게 된 유리 제조공은 영문을 몰라 어리둥절했습니다.
"폐하, 제가 무슨 죄를 지었다고 이러십니까? 폐하를 위해서 어떤 보석보다도 아름답고 강한 유리잔을 만들어 바치지 않았습니까?"
"그것이 바로 너의 죄이니라!"
황제는 신하에게 명령을 내렸습니다.
"어서 이 자의 목을 쳐라. 만약 살려 두었다가는 저런 유리를 계속 만들어 낼 테고, 그렇게 되면 로마의 금과 은은 금세 가치가 떨어지고 말 것이다. 내가 쓰고 있는 이 금관도, 귀족들이 아끼는 금잔도 하루아침에 먼지처럼 되고 말 것이다. 그런 재난에 닥치기 전에 어서 이 자를 처치해 버려라."
-이어령'나는 지구의 산소가 될래'(웅진출판주식회사, 1997) 일부 수정
1. 유리 제조공의 입장이 되어 황제를 설득하여 보세요.
●생각 넓히기
티베리우스 황제의 본명은 티베리우스 클라우디우스 네로이며 초대황제 아우구스투스의 뒤를 이어 로마제국의 두 번째 황제가 된 인물이다. 그는 리비아 드루실라와 카이사르의 함대사령관 티베리우스 클라우디우스 네로의 사이에서 태어났다. 어머니 리비아가 그를 임신했을 당시 달걀을 품에 안고 다녔는데 며칠 후 멋진 수평아리가 나왔고 그로인해 뱃속에 있는 아이는 로마의 왕이 되리라는 점괘를 받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23세에 점령군 군단의 지휘권을 맡아 많은 공을 세웠다. 그리고 기원전 13년 29세의 나이로 집정관 자리에 앉게 되었다. 이후 아우구스투스의 친 손자 가이우스와 루시우스가 죽자 티베리우스는 아우구스투스의 후계자가 된다. 후계자가 된 티베리우스는 황제의 명을 받아 발칸지역의 반란을 진압하였다. 서기 14년 아우구스투스가 사망하자 원로원은 티베리우스를 로마 황제로 선언한다. 황제가 된 티베리우스는 아우구스투스에 대한 개혁안을 옹호하였으며 지나친 사치와 향락을 억제하였고 가난한 자들에게 식량을 공급하기도 했다. 서기 26년 티베리우스는 근위병 세야누스에게 권력의 많은 부분을 위임하고 로마를 떠나 카프리섬에서 은둔한다. 하지만 이후 세야누스의 역모 행위가 밝혀지자 티베리우스는 그를 교수형에 처한다. 티베리우스가 서기 37년 77세의 나이로 사망하자 칼리굴라가 로마제국의 세 번째 황제로 등극하게 된다.
티베리우스 황제에 대한 평가는 극과 극이다. 그는 자신에게 주어지려했던 수많은 칭호와 명예를 사양하고 자신에 대한 비난연설도 기꺼이 받아들이는 등 공화정과 민주원리를 존중하는 모습으로 설명된다. 또한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정책들로 국가 재정을 풍요롭게 했다고 칭송받았다. 이는 그를 위대한 황제로 만들었다. 하지만 반대자에 대한 잔인한 처벌과 제거, 궁정음모, 측근 세야누스의 권력남용, 카프리섬 은둔 기간에 나돌던 좋지 않은 소문 등은 그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주요한 근거가 되고 있다.
해답
(예시답안) 제가 만드는 이 신기하고 아름다운 유리를 로마의 특산품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이 유리를 만드는 방법을 로마의 기술자들에게만 전수하여 이것으로 로마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저를 죽이는 것은 로마에게 있어 오히려 큰 손실이 될 것입니다. 이 유리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은 오로지 저만 알고 있습니다. 저는 오로지 황제폐하만을 위해 이 유리를 만들 것이며, 황제폐하께서 만들라고 허락을 하실 때만 만들겠습니다. 그럼 황제폐하는 전 세계에서 이렇게 아름답고 신기한 유리를 가질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 됩니다. 저를 죽이지 마시고 이 유리의 유일한 소유자가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