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는 미팅과 같다. 평가자들은 마치 처음 마주앉은 상대방처럼 아무런 배경 지식이 없이 글을 통해 그 사람의 생각과 가치관을 판단한다. 어느 조사에 따르면 미팅에서 상대방에 대한 호감은 0.3초 만에 결정된다고 한다. 그만큼 첫인상이 성패를 좌우한다는 얘기다. 글도 마찬가지다. 시작이 반이다. 서론을 어떻게 작성하느냐가 사실상 글의 품질과 이미지를 결정짓는다. 글을 쓰는 모든 사람들이 가장 고민하면서도 어려워하는 부분이 서론이다. 서론이 좋지 않은데 본론이 좋은 것보다 서론이 좋은데 본론이 좋지 않은 것이 차라리 낫다.
서론에서는 자신의 개성을 표출할 수 있어야 하며 그 구성방식은 다양하다. 그러나 실제로 잘 쓴 서론이라고 할 때는 대부분 기본적인 '3단 논법(Syllogism)'의 구성을 갖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처음 기술한 3단 논법은 논리학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구조 가운데 하나다. 글을 잘 쓰는 사람은 대부분 의식하든 안하든 이에 기반해서 논리적 사고 흐름이 이뤄진다. 따라서 만약 이에 대한 이해만 잘 갖춰진다면, 비교적 어렵지 않게 서론을 작성하는 기본 원리를 터득할 수 있다.
3단 논법은 대전제(Major Premise), 소전제(Minor Premise), 결론(Proposition)의 구성으로 이뤄진다. 대전제는 주제(Topic)를 둘러싼 자신의 철학 및 사상(Perspective)을 가리킨다. 소전제란 대전제에서 제시한 사상과 자신의 주장을 연결시키는 고리 역할(Link)을 한다. 결론은 두 전제를 토대로 나온 자신의 주장(Proposition)이다.
아래는 '담배 광고 금지(Tobacco Advertisement should be abolished)'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을 쓴 글이다.
〈The government takes part in leading the social values in a certain society, indirectly or directly making suggestions, implying specific ideas through the public's stream of consciousness, or providing the environment around people. The government's leading role, in which it becomes the model or the example of people, should not be neglected if the government is fulfilling its obligation. And to play its role of protection of citizens concerning both smokers and second-hand smokers, the government should restrict the tobacco ads to a certain extent.〉
이 글을 보면 정확하게 3단 구조의 서론을 갖추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우선 첫 번째 문장과 두 번째 문장은 '정부의 역할'에 대해 자신이 갖고 있는 철학에 대해 기술하는 대전제이다. 세 번째 문장의 앞절은 이러한 정부의 역할과 담배 정책이 어떻게 연관돼 있는지를 설명하는 소전제이며, 뒷절은 결론이다.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대전제: Defining Government's Role
2) 소전제: Government's Role in Tobacco Policy
3) 결론: Restriction of Tobacco Advertisements
왜 3단 논법이 가장 안정적인지는 만약 세 요소 가운데 하나라도 없을 경우 글이 얼마나 불안해지는지를 보면 알 수 있다. 만약 대전제가 없다면 글이 가볍고 깊이가 없어진다. 소전제가 없다면 연결 고리가 사라져 글에 논리적 비약(Logical Jump)이 생긴다. 결론이 없다면 사실 서론이라고 할 수도 없다. 서론에는 반드시 자신의 명확한 입장이 드러나야 한다.
물론 3단 논법만으로 서론이 완전해지는 것은 아니다. 보다 잘 쓴 글이 되기 위해 고려하고 다듬어야 할 부분도 많다. 하지만 서론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 3단 논법을 훈련한다면 능숙하게 쓰기 시작해 글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세민·PERFECT ESSAY ACADEMY 대표)
※이 코너에서는 특목고 유학반 학생들의 글 가운데 우수한 작품을 매주 한 편씩 게재하고, 이의 분석을 통해 고급 영문 에세이 작성법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