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수학을 영어로 배우면서 수의 개념을 영어로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숫자를 보면서 ‘1은 영어로 one, 2는 영어로 two’하고 머릿속으로 단순한 번역을 하는 것이 아니라, 숫자 1을 보는 순간 ‘one’이라는 말이 떠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영어에 익숙해지다 보면 책상 위에 놓여있는 연필 한 자루를 보면서 “연필은 pencil이고 하나는 one이니까 one pencil이구나” 하는 대신에 연필 한 자루를 보는 순간 “one pencil”이라고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수 익히기
먼저 1부터 100까지 영어로 세는 훈련을 합니다. 반복학습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주입식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숫자 퍼즐 혹은 숫자 카드 등을 엄마와 함께 만들면서 숫자를 익힌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전화번호 혹은 나이를 영어로 이야기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어 대화를 유도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What is your phone number?"라는 질문을 아이에게 던지고 아이로 하여금 "My phone number is 555-6666(five, five, five-six, six, six, six)."라는 대답을 하게 만드는 것이지요.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열 꼬마 인디언(Ten Little Indian Boys)'이라는 노래 혹은 '101마리의 달마시안(101 Dalmatians)'이라는 동화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서수 익히기
숫자세기가 익숙해지면 그 다음에는 난이도를 조금 높여 서수를 가르칩니다. 서수 학습에 좋은 교재는 바로 달력입니다. 달력을 이용하여 서수를 가르치면서 날짜는 반드시 서수로 표현한다는 사실도 함께 가르쳐줍니다. 일반적으로 달력에는 January, February 등의 영문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What's the date today?(오늘 날짜가 무엇이니?)"라는 질문에 "It's January seventh(1월 7일이요)."라고 대답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메모리 게임 역시 12쌍의 숫자카드를 이용하여 해 볼 수도 있습니다.
■도형 학습
영어공부를 조금이라도 접해본 적이 있는 아이들이라면 별 문제 없이 "circle, triangle, square" 정도는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단어들을 조금 응용하여 대화를 자연스럽게 이끌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색종이로 만든 도형들을 섞어놓고, "Can you find a circle?(동그라미를 찾을 수 있겠니?)"라는 질문을 하여, 아이로 하여금 동그라미를 찾도록 하는 것이지요. 영어로 색상을 말할 줄 안다면 여기에 "yellow, blue" 등을 포함시켜, "Can you find a blue square?"라는 질문을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셈하기
영어로 숫자를 말할 수 있다면 이제 덧셈부터 하나씩 가르쳐주세요. 이 과정에서는 아이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사물들이 많이 필요합니다. 과일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과일을, 인형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인형을, 그리고 동물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동물 사진들을 최대한 활용하세요.
셈하기 학습은 주로 영어로 대화가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One apple and two apples together make three apples(사과 한 개에 두 개를 더하면 사과 세 개가 된단다)."라고 영어로 설명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반복해서 이야기하다 보면 어느새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따라하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셈하기 학습에 도움이 되는 도서로는 영국 DK사의 "My First Number Book"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 학습지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 학습지를 풀면서 반드시 영어로 이야기하도록 해야 합니다. 3+3이라는 문제에 6이라는 답을 쓰기 전에, "Three plus three equals six(3 더하기 3은 6)."라고 영어로 표현하도록 지도해주세요.
(김호정·맘스쿨 강사 hojung@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