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이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대해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했다.

고 의원은 23일 MBC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에서 “시간이 갈수록 고구마 줄기 캐 나오듯 국민의힘과 관련된 사람들의 이름이 나오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장동 의혹에 대해 이 지사가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을 정도로 명확하게 설명해야 하고, 본인이 수사를 받겠다고 했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결정돼야 될 건 맞지만, 이 사안에 대해 국민의힘이 자신만만할 수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국민의힘에서 요구하는 특검, 국정조사 등에 대해서는 수사 결과가 나온 뒤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고 의원은 “국민의힘에서 국조와 특검을 얘기한 게 도대체 몇 번이었는지 모르겠다”며 “뭔가 사안이 생겼을 때 창의적인 대안을 내가면서 싸워야지 사람들의 시선도 끌 텐데 생각해낼 수 있는 방법이 그것밖에 없는 거다. 본인들도 답답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매번 그 얘기만 나오는데 이 사안에 대해서는 수사가 들어가 있으니 결과를 볼 필요가 있다”며 “오히려 국조나 특검을 하게 되면 증인 출석을 시킬 수밖에 없는데, 그러면 야당 관계자들이 모조리 불려나오게 되는 건 불 보듯 뻔하다. 과연 그렇게 호기롭게 주장할 수 있는가”라고 했다.

‘청와대의 대응을 지켜보겠다’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발언에 대해서는 “기승전 청”이라고 했다.

고 의원은 “모든 게 청와대로 귀결되는데 그만큼 지지율이 높게 나오고 있기 때문일 것”이라며 “아마도 청와대가 이 사건에 대해 뭔가 한마디라도 하면 ‘청와대가 가이드를 제시했다’고 공격할 게 뻔하다”고 했다. 이어 “법무부가 원칙에 따라 수사하겠다고 했으니 그건 맡겨둘 일인 것 같다”면서, 윤 전 총장을 향해 “윤 후보는 본인에 대해 ‘배신의 아이콘’ 이런 말들이 나오고 있는 데 대해 왜 그렇게 불리는지 곰곰이 생각해봐야 한다”고 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지난 22일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와 법무부, 검찰, 공수처가 다 입을 다물고 있는데, 그분들이 어떤 입장인지 물어봐 달라. (의혹 관련자가) 민주당 후보라고 해서 진상규명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국민이 심판할 것”이라며 “그동안 현 정부의 사정 기능을 보면 다른 진영의 일은 없는 것도 만들어가며 가차 없이 임하는데, 자기 진영의 일에는 그 기능이 ‘스톱’한다. 국가의 사정 기능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지켜보겠다”고 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