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학교가 올해 ‘조선일보·QS 아시아 대학 평가’에서 지난해보다 2계단 오른 아시아 81위를 기록했다. 국내 순위로는 작년보다 1계단 오른 11위다. 이번 평가에서는 대부분 국내 상위권 대학들의 순위가 전년과 같거나 하락했기 때문에 세종대의 성과가 더욱 두드러진다는 평가다.
세종대의 상승세는 우수한 교수진과 활발한 국제화 전략이 큰 영향력을 끼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교수의 연구 능력을 판단하는 ‘논문당 피인용 수’ 지표에서 세종대는 지난해 아시아 53위에서 25계단 상승한 28위에 올랐다. 국내 순위는 3위다. 국제화를 평가하는 지표인 ‘외국인 교원’ 비율도 지난해 아시아 89위에서 올해 79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세종대 관계자는 “세종대가 국내 우수 대학을 넘어 글로벌 명문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는 뜻”이라며 “앞으로도 교육과 연구의 질적 향상, 대학원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글로벌 100대 명문사학’이 되겠다”고 말했다.
◇'글로벌 100대 명문 사학’ 목표
세종대 교수진의 우수한 연구 성과는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 논문의 질을 평가하는 ‘2021 레이던 세계대학평가’에서 전체 피인용 상위 논문 수 국내 2위, 사회과학·인문학 분야 4년 연속 국내 1위를 기록했다. 최근 발표된 ‘2022 US 뉴스월드 리포트(News & World Report)’ 학문 분야 평가에서도 사회과학·공중보건 분야 인용 상위 10% 논문 비율 등 지표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 같은 연구 성과는 세종대의 다양한 연구 지원 제도 등이 이뤄낸 결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세종대는 우수한 논문의 양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논문 지원 금액 상한선을 두고 있지 않다. 또 논문의 질적 향상을 위해 국제 상위 학술지 게재 논문에 대한 지원도 매년 강화하고 있다.
세계가 주목하는 미래 학문 분야인 인공지능(AI) 연구에 대한 지원과 투자도 활발하다. 우선 ‘AI 융합 연계 전공’을 통해 모든 학부생이 4차 산업혁명 시대 AI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또 AI 지식을 창업과도 연관 지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도 제시하고 있다. 이 전공은 학생들이 본인의 주전공뿐 아니라 AI와 새로운 전공 지식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호응이 높다. 생명과학, 인문, 공학 등 7개 계열에 걸쳐 총 10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협력 교육과정이다.
세종대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기초 코딩 교육도 의무화했다. 이 밖에 소프트웨어 융합대학 설립, 대양 AI 센터 건립, 인공지능학과·스마트생명산업융합학과 설립을 통해 인공지능 분야 특성화를 주도하고 있다. 특히 ‘대양 AI 센터 컬래버랩’은 기존의 일반적인 강의실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자유롭게 협력하며 공부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이다.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회의 공간, VR·AR룸, 비주얼 스튜디오, 3D 프린팅룸 등으로 구성돼 다양한 교육이 가능하다. 학생들은 이 공간에서 인공지능과 IoT(사물인터넷), 드론 등 미래 기술을 배운다.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세종대는 활발한 국제화를 위해 ‘글로벌 마케터’를 채용, 다양한 국가에서 유학 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으로 외국인 학생 유치에 힘써왔다. 그 결과, 코로나로 국제 교류가 주춤한 상황에서도 2021년 3월 기준 52국 312개 대학·기관과 학점 교류 및 학술 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2019년 2학기 기준 총 2388명의 외국인 학생이 세종대 캠퍼스에서 공부하고 있다. 세종대 학부생들도 유학생에게 한국 문화를 소개하고 대학 생활 적응을 돕는 ‘글로벌 버디’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인 학생들과 활발하게 교류하고 있다.
세종대는 올해 총 12종류의 신입생 장학 제도를 운영 중이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세종 대양 인재 프로그램’과 ‘글로벌 인재 프로그램’이다. 입학 단계부터 재학, 졸업 후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밀착 지원하는 장학 프로그램으로, 4년(건축은 5년) 등록금 전액 지급은 물론 학업 장려금 지원, 기숙사 무료 배정, 교환학생 우선 선발, 졸업 후 해외 명문 대학원 진학 시 학업 장려금 지급 등 적극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취업과 창업 지원도 활발하다. 세종대는 다양한 취업·진로 관련 교과목을 운영하고, 2015년부터 학생 경력 개발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세종대 학생이라면 누구나 학교에서 진로 상담 및 진로 설계, 경력 개발, 현장 실습, 실전 취업까지 단계별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은 융합창업연계전공을 통해 창업가의 꿈을 키울 수 있다. 세종대 창업지원단에서 창업 기업 발굴, 창업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창업 교과 개설,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창업 캠프 개최, 피칭&멘토링 데이 등의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세종대는 창업 지원 장학금과 창업 동아리 학생들에 대한 무상 창업 공간을 지원하고, 창업을 목적으로 휴학할 수 있는 ‘창업 휴학제’를 운영하는 등 글로벌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