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들은 과학(Science)·기술(Technology)·공학(Engineering)·수학(Math), 이공계 지식(STEM)을 잘 알아야 한다. 또 사물이 작동하고, 상호작용 또는 반작용하는 것을 이해해야 문제의 해답을 구할 수 있다.
'스킬(Skill)'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스포츠를 즐기는 독자라면 연습을 통해 습득하는 기술을 생각할 수 있다. 체스 같은 전략 게임을 즐기는 독자라면 논리적으로 많은 정보를 분석하고 결정하는 '기술'을 떠올릴 것이다. 엔지니어들은 여러 사람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기술을 개발한다.
그렇다면 엔지니어에게 역할은 무엇일까? 엔지니어는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새롭고 창의적인 제품을 발명한다. 또 사람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엔지니어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선 질문을 많이 해야 하고, 아이디어를 잘 전달해야 한다. 또 자신의 과학, 기술 지식을 적용해 해답을 찾아야 한다.
내가 가진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할 수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다. 마감 기한을 놓친다면 결과는 안 좋을 수밖에 없다. 엔지니어에게 팀워크와 문제 해결 능력은 물론 계획하고 체계적으로 일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팀플레이에 대해 생각해보자. 축구 경기 중 노란색 팀의 필드 플레이어 10명 전부가 공격수라면 그 팀은 좋은 게임을 할 수 없다. 팀워크는 각기 다른 포지션에서 필요한 스킬을 잘 갖춘 선수들로 구성된 팀에서 제대로 작동한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각각의 역할을 갖고 노력할 때, 팀워크는 발휘된다. 엔지니어도 마찬가지이다. 대부분의 엔지니어는 팀 안에서 다양한 기술을 가진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한다. 시간을 잘 지키는 사람, 돈을 잘 다루고 숫자에 능통한 사람, 기발한 해결책을 내놓는 사람, 그런 생각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사람 등이 있다. 이들이 모여서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고 현실로 만들 수 있다.
● 공학이 일상으로 오기까지
마이클 맥레이·조너선 베를리너 지음|김수환 옮김|하이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