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꽃 하나의 크기를 비교해 보세요

세계에서 가장 큰 꽃을 피우는 식물은 '자이언트 라플레시아(라플레시아 아르놀디)'입니다. 이 식물은 동남아시아의 열대림에서 자랍니다.

[어린이조선일보] [식물의 비밀] 자이언트 라플레시아

지름은 90㎝ 정도예요. 꽃 하나의 크기만 보면 세계에서 가장 크죠. 우리가 잘 아는 나팔꽃의 지름이 10㎝, 작약이 20㎝ 정도니 자이언트 라플레시아가 얼마나 큰지 상상해 볼 수 있겠지요?

이렇게 큰 꽃을 피우는 데는 1개월 이상 걸린대요. 하지만 일주일 만에 져 버려서 이 꽃을 발견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게다가 멸종 위기에 처해 꽃을 보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어요.

〉〉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지 못해요

자이언트 라플레시아는 잎과 줄기도 클까요? 라플레시아는 땅 위에 볼록 고개만 내밀어, 잎도 줄기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 꽃에서는 꼭 음식물 쓰레기가 썩는 듯한 지독한 냄새가 나는데, 이 냄새에 이끌려 파리가 찾아와요. 파리가 자이언트 라플레시아의 꽃가루받이를 도와준답니다.

꽃인데 왜 잎이 없을까요?

식물은 잎에서 에너지와 영양분을 만듭니다. 그런데 자이언트 라플레시아는 포도과 식물에 완전히 기생해서 영양분을 얻습니다. 그래서 잎도 줄기도 찾을 수 없어요.

★자이언트 라플레시아는 꽃을 피울 때만 지상으로 나옵니다. 자이언트 라플레시아처럼 스스로 광합성을 하지 못해 다른 식물에 기생해서 영양분을 받는 식물을 '기생 식물'이라고 합니다.

[어린이조선일보] [식물의 비밀] 자이언트 라플레시아

바이킹 ‘초등학생을 위한 자연과학 365 2학기’ (자연사학회연합 지음, 조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