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꽃 하나의 크기를 비교해 보세요
세계에서 가장 큰 꽃을 피우는 식물은 '자이언트 라플레시아(라플레시아 아르놀디)'입니다. 이 식물은 동남아시아의 열대림에서 자랍니다.
지름은 90㎝ 정도예요. 꽃 하나의 크기만 보면 세계에서 가장 크죠. 우리가 잘 아는 나팔꽃의 지름이 10㎝, 작약이 20㎝ 정도니 자이언트 라플레시아가 얼마나 큰지 상상해 볼 수 있겠지요?
이렇게 큰 꽃을 피우는 데는 1개월 이상 걸린대요. 하지만 일주일 만에 져 버려서 이 꽃을 발견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게다가 멸종 위기에 처해 꽃을 보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어요.
〉〉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지 못해요
자이언트 라플레시아는 잎과 줄기도 클까요? 라플레시아는 땅 위에 볼록 고개만 내밀어, 잎도 줄기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 꽃에서는 꼭 음식물 쓰레기가 썩는 듯한 지독한 냄새가 나는데, 이 냄새에 이끌려 파리가 찾아와요. 파리가 자이언트 라플레시아의 꽃가루받이를 도와준답니다.
꽃인데 왜 잎이 없을까요?
식물은 잎에서 에너지와 영양분을 만듭니다. 그런데 자이언트 라플레시아는 포도과 식물에 완전히 기생해서 영양분을 얻습니다. 그래서 잎도 줄기도 찾을 수 없어요.
★자이언트 라플레시아는 꽃을 피울 때만 지상으로 나옵니다. 자이언트 라플레시아처럼 스스로 광합성을 하지 못해 다른 식물에 기생해서 영양분을 받는 식물을 '기생 식물'이라고 합니다.
바이킹 ‘초등학생을 위한 자연과학 365 2학기’ (자연사학회연합 지음, 조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