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비밀]](https://www.chosun.com/resizer/v2/6D7BRTGCBVZ7TR2FCX2HNPQ4GM.jpg?auth=caa775a8626228790e4188387f14b7e155e1f95308e9df328463d1be97ba84e1&width=480&height=290&smart=true)
〉〉 꽃향기는 곤충을 유인하기 위한 것
봄이 되면 많은 식물이 꽃을 피웁니다. 빨간색·흰색·노란색 등 색깔도 참으로 다채로운데, 아주 좋은 향기를 풍기는 꽃도 많아요. 꽃이 좋은 향기를 풍기는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식물은 수술이 만든 꽃가루가 암술에 묻어야 비로소 씨앗이 생겨요. 그러려면 누군가가 꽃가루를 옮겨 줘야 합니다. 그래서 꽃은 좋은 향기로 곤충을 유인해서 꽃가루를 옮긴답니다.
물론 곤충도 공짜로 꽃가루를 옮겨 주지는 않아요. 꽃가루와 꿀은 곤충들이 가장 좋아하는 먹이랍니다. 즉, 식물과 곤충은 서로 돕는 공생 관계예요.
〉〉 향기 나지 않는 꽃도 있어요
꽃 중에는 향기 없는 꽃도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꽃가루는 반드시 곤충만 옮겨 주는 것은 아닙니다. 새, 박쥐도 꽃가루를 옮긴답니다. 또 곤충이나 다른 동물에게 의지하지 않고 꽃가루를 옮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바람입니다. 꽃가루를 바람에 실어 보내 암술까지 닿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선택한 식물은 굳이 곤충을 유인할 필요가 없어요. 그래서 좋은 향기를 풍기지 않아도 된답니다.
자연적으로 생긴 식물 말고, 인간이 품종을 개량한 식물도 있어요. 예쁘고 향기롭게 개량한 품종입니다. 이런 식물은 곤충이 아닌 인간을 꽃집으로 유인한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꽃향기를 맡아 보세요
향기의 진하기는 꽃마다 달라요. 활짝 핀 꽃을 발견하면 향기를 맡아 비교하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느껴보세요. 곤충도 저마다 좋아하는 향기를 따라 원하는 꽃을 찾아낸답니다.
★곤충 중에는 향기가 아니라 모양과 빛깔로 꽃을 찾아내는 것도 있습니다. 그런 곤충을 유인하는 식물은 향기가 별로 나지 않아요.
바이킹 '초등생을 위한 자연과학 365 1학기'(자연사학회연합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