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머리·가슴·배 세 부분으로 나뉘고, 더듬이가 한 쌍 다리가 세 쌍, 날개가 두 쌍인 동물을 곤충이라고 한다.

☞곤충이 알을 낳아 성충이 되기까지의 과정.

곤충의 탈바꿈

곤충이 자라면서 모습을 바꾸는 것을 탈바꿈이라고 한다. 한여름 '맴맴' 우는 어른 매미가 살 수 있는 기간은 2~3주밖에 되지 않지만 땅속에서 애벌레로 지내는 기간은 무려 5~6년이나 된다. 반대로 배추흰나비는 알에서 어른벌레로 되기까지 약 30일 정도밖에 걸리지 않는다. 배추흰나비는 매미와 달리 번데기 과정을 거쳐 어른벌레가 된다. 이렇게 번데기 과정을 거치는 것을 완전 탈바꿈, 번데기 과정을 거치지 않는 것을 불완전탈바꿈이라고 한다. 곤충은 애벌레와 어른벌레가 각각 다른 먹이를 먹는다.

[어린이조선일보] [쏙쏙 과학 개념] 알이 성충이 되기까지, 곤충의 한살이 (下)

완전탈바꿈

완전탈바꿈을 하는 곤충은 번데기 과정을 거친다.

불완전탈바꿈

불완전탈바꿈을 하는 곤충은 번데기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

하루살이는 정말 하루만 살까?

사람들은 하루살이를 보통 하루만 산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애벌레 시절까지 합하면 그렇지 않다. 하루살이는 짧게는 몇 달에서 길게는 몇 년까지 물속에서 애벌레로 지낸다. 어른벌레가 되면 물 밖으로 나와 번식을 하는데 보통은 한 시간에서 2~3일 정도 살 수 있다. 오래 살 경우에는 3주까지 살 수 있다고 한다.

개념쌤의1분 특강

탈바꿈과 탈피는 다른 거야. 탈바꿈은 한살이 과정을 말하고, 탈피는 몸이 커가면서 허물을 벗는 것을 말해.

아울북 제공 | 초등과학 개념사전(정지숙 외 글·추연규 외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