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 이상 분야/과학
두 개의 손가락을 가진 공룡, ‘두오니쿠스 초그트바리(Duonychus tsogtbaatari)’ 상상도. 손가락 두 개로 나뭇가지를 잡았을 것으로 추정된다./일 홋카이도대 박물관

여러분은 어떤 공룡을 제일 좋아하나요? 공룡 하면 무시무시한 이빨을 가진 육식 공룡 ‘티라노사우루스’가 먼저 떠올라요. 거대한 뿔을 가진 초식 공룡 ‘트리케라톱스’도 빼놓을 수 없고요. 길쭉한 목을 가진 ‘브라키오사우루스’나 단단한 머리로 박치기를 하는 ‘파키케팔로사우루스’도 있어요. 이처럼 공룡은 독특한 생김새로 저마다 큰 매력(魅力)을 갖고 있는데요.

최근 새로운 매력을 가진 공룡이 하나 더 추가됐어요. 3월 25일, 일본 홋카이도대 연구팀과 몽골 고생물학연구소가 몽골 고비 사막에서 ‘두오니쿠스 초그트바리(Duonychus tsogtbaatari)’ 화석(化石)발굴(發掘)했다고 밝혔거든요. 재미난 점은, 화석에 손가락이 두 개뿐이란 점이었어요. 이에 연구팀은 그리스어로 ‘두 개의 발톱’을 뜻하는 두오니쿠스란 이름을 붙였어요.

‘두오니쿠스 초그트바리(Duonychus tsogtbaatari)’의 손가락 화석. 발톱 길이만 30cm에 이른다./일 홋카이도대 박물관

두오니쿠스는 7200만~6800만 년 전 백악기 후기에 살던 초식 공룡이에요. 두오니쿠스는 몸 곳곳에 거대한 깃털이 달려있다는 특징이 있었어요. 여기에 길이만 약 30cm에 달하는 발톱도 두드러졌고요. 전기톱만 한 길이였죠. 낫 모양의 발톱으로 풀을 서걱서걱 베어낸 덕분에, 두오니쿠스는 쉽게 풀을 먹을 수 있었답니다.

  • 지식이 팡팡

백악기(白堊紀): 약 1억4500만 년 전부터 6600만 년 전까지의 기간이다. 이 시기에는 티라노사우루스나 트리케라톱스 등 유명한 공룡들이 살았다. 하지만 백악기가 끝나갈 무렵, 거대한 운석이 지구에 떨어지면서 공룡은 멸종한다.

  • 어휘력 쏙쏙

매력(魅力) 매혹할 매, 힘 력

: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끄는 힘.

화석(化石) 될 화, 돌 석

: 오래된 동식물이 땅속에서 보존돼 남아 있는 것.

발굴(發掘) 필 발, 팔 굴

: 땅속에 묻혀 있는 것을 찾아서 파냄.

  • 문해력 쑥쑥

1. 일본 홋카이도대 연구진이 발견된 화석에 ‘두오니쿠스’란 이름을 붙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2. 두오니쿠스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3. 두오니쿠스에게 어울리는 별명을 지어보고, 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