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장애가 있는 제니 베리가 기내에서 몸을 이끌고 화장실에 가고 있다. /인스타그램 @wheelie_good_life

한 스페인 항공사가 기내 화장실을 이용하려는 신체장애인 승객에게 “기저귀를 착용하라”면서 도와주지 않았다는 사연이 전해졌다.

21일(현지 시각) 영국 메트로에 따르면, 영국 더럼주에 거주하는 제니 베리는 최근 휴가를 떠나기 위해 스페인 알바스타 항공사를 이용했다가 이 같은 일을 당했다. 당초 그는 영국 항공사인 TUI항공을 예약했지만, 비행편이 변경돼 알바스타 항공을 이용했다고 한다.

우연히 탑승한 이 비행 편에서 베리는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받게 된다. 그는 2017년 사고로 신경 질환이 발병해 하반신이 마비됐다. 보통 항공사들은 교통 약자들에게 이동이 쉬운 앞 좌석을 배정해 주지만, 베리는 해당 항공사에서 “앞 좌석을 이용하지 못할 것”이란 말을 들었다고 한다.

이륙한 후에도 베리는 또 한번의 문제를 겪게 됐다. ‘화장실을 가고 싶다’는 베리의 요청에 승무원이 “기내 통로용 휠체어가 없다”며 거절한 것이다. 결국 베리는 혼자 팔 힘만으로 몸을 끌며 통로로 이동했다. 베리가 불편한 몸을 끌며 이동하는 동안에도 승무원은 뒤에서 카트를 끌고 다른 승객들에게 음료를 제공했다고 한다.

화장실 앞에 도착해서도 난관에 봉착했다. 변기에 앉아야 하는데 승무원은 “장애인들은 기내에서 기저귀를 착용해야 한다”는 말만하고 도와주지 않았다고 한다. 결국 베리는 남편의 도움으로 변기에 앉을 수 있었다.

신체 장애가 있는 제니 베리가 기내에서 몸을 이끌고 화장실에 가고 있다. /인스타그램 @wheelie_good_life

베리는 이런 사실을 지난 21일 소셜미디어에 폭로했다. 그는 “장애인의 삶은 때때로 모멸스럽고 당황스러운데 이번 일 역시 그랬다”며 “필요하지 않은 기저귀를 차라는 말을 면전에서 들으니 수치스러웠다”고 했다. 이어 “장애인 승객들은 자리에서 소변을 보도록 하는 것이 그들의 해결책”이라며 해당 항공사를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