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천국제만화축제에 전시돼 논란이 된 만화 '윤석열차'.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주최한 전국학생만화공모전에서 정치적인 주제를 노골적으로 다룬 작품을 선정해 전시한 것은 학생의 만화 창작 욕구를 고취하려는 행사 취지에 지극히 어긋나기 때문에 만화영상진흥원에 유감을 표하며 엄중히 경고합니다.”

최근 부천국제만화축제 전시작으로 야기된 ‘윤석열차’ 논란에 대해 소관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가 4일 “해당 공모전의 심사기준과 선정 과정을 엄정하게 살펴보고 관련 조치를 신속하게 취하겠다”며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 만화는 지난 7월 공모를 시작한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 최고상 수상작(경기도지사상)으로, 문체부가 후원한다. 문체부 관계자는 “내년부터 후원을 중지하는 등의 조치를 강구 중”이라고 말했다. 문체부 후원 명칭 사용 승인에 관한 규정 제9조에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 소관부서는 승인사항을 취소하고 그때부터 3년간 후원 명칭의 사용을 승인하지 않을 수 있다’고 명시돼있다.

‘윤석열차’를 제목으로 사절지에 그려진 이 한 컷 만화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얼굴을 한 기차가 연기를 내뿜으며 철도 위를 달리고, 조종석 위치에는 김건희 여사로 추정되는 여성이 자리하고 있다. 그 뒤로는 검사복을 입은 남자들이 칼을 들고 있다. 놀란 사람들은 열차를 피해 이리저리 도망친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회자되며 “정치색이 너무 지나치다”는 비판과 “표현의 자유”라는 반론이 맞붙었다. 수상자는 전남 지역의 한 예술고 학생이다.

이 만화는 해당 공모전과 만화축제 주최 측인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추천한 심사위원들이 평가했다. 논란에 대해 진흥원 측은 “현실을 풍자한 그림은 예전부터 있었고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만화영상진흥원은 부천시 소속 재단법인이나 정부 예산 102억원이 지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