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위치 헌트, '조 바이든, 지켜야 할 약속', 한국 미디어 경제학, 엄마가 철학할 때, 공자와 논어

트럼프 위치 헌트

‘폭스뉴스’ 앵커 출신인 저자 그레그 재럿은 트럼프 반대 세력이 2016년 대선 결과를 무효화하려고 ‘트럼프-러시아 스캔들’을 꾸며내 ‘마녀사냥’을 했다고 주장한다. 트럼프에 대한 거짓 자료를 영국 스파이와 러시아 요원으로부터 받아 유포시킨 쪽은 힐러리 클린턴 측이었다는 것. 민주당과 주류 언론이 이를 트럼프가 러시아에 협력한다는 음모로 변질시켜 퍼뜨렸다고 주장한다. 홍지수 옮김, 실레북스, 2만4000원.

조 바이든, 지켜야 할 약속

미국 대통령 선거 민주당 후보 조 바이든의 자서전. 1972년 최연소 상원의원으로 당선돼 36년간 상원의원을 지내고 8년간 부통령을 역임한 그는 최고령 대통령에 도전한다. 말더듬이 어린 시절부터 거물 정치인이 되기까지 삶을 그린다. “나는 편의보다 지적 동의와 개인적 원칙을 우선으로 삼는 바람에 힘든 길을 걸었다. 그렇지만 중요한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내 직감을 믿는다.” 양진성·박진서 옮김, 김영사, 1만9800원.

한국 미디어 경제학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미디어 산업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미디어 이용자는 TV와 신문에서 벗어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고 있다. 미디어 업계는 더 복잡해지고, 업계의 움직임과 변화의 방향을 예측하기는 더 어려워졌다. 한국 미디어 시장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경제적 측면에서 접근한다. 미디어 기업이 어떻게 상품을 제작하는지, 수익 배분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등을 설명한다. 권호영 지음, 박영사, 3만7000원.

엄마가 철학할 때

아동 정신분석의 거장 도널드 위니콧(1896~1971)의 이론을 바탕으로 부모와 아이의 관계를 생각한다. 소아과 의사였던 위니콧은 40년간 6만 케이스의 아이와 엄마를 만났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늘어지는 시간, 자기가 하고 싶은 걸 하는 시간이 아이한테 필요합니다. 가만히 지켜봐 줘야 해요.” “먼저 자기 내면을 봐야 자녀의 것도 보여요. 남을 분석하기 전에 자신을 먼저 분석해야 해요.” 김은옥 지음, 궁리, 1만7000원.

공자와 논어

공자의 출생부터 청·장년기, 노나라를 떠나 50대 후반부터 10년간 천하를 두루 돌아다닌 시기, 만년에 노나라로 돌아와 제자를 양성하던 시절에 이르는 공자의 모습을 서술한다. 사마천 ‘사기’의 ‘공자세가’를 비롯해 ‘논어’ ‘좌전’ ‘공자가어’ 등 원전을 섭렵하고 대조하는 방법을 통해 공자의 삶을 추적한다. 또 ‘논어’의 형성사와 각 편의 형성 과정을 고증했다. 기무라 에이이치 지음, 나종석 옮김, 에코리브르, 3만9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