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블로그 스크랩  이메일  프린트 

[중학 논술짱] 서두에 입장 제시한 점 돋보여
‘두발 및 복장 단속’에 대한 학생 글 ―제주 신성여중 강유림

▲ 안인숙 서울 압구정 조동기국어논술 전문학원 원장
(1)【우리나라 대부분의 중,고등학교에서는 복장 및 두발을 규제하고 있다. (2) 개인의 개성이 중요시되는 요즘, 획일화시킨다는 반대의 목소리도 있지만 학생들 사이의 올바른 분위기조성, 청소년 비행을 막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단속은 필요하다.】

교복 대신 사복을 입으면 학생들끼리의 위화감이 (3) 조성되 왕따 등의 사회적 문제가 발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복을 (4) 입어야 하는 소풍날이 되면 과시하듯이 유명메이커를 (5) 입고 그렇지 못한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소외감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있다.

어른처럼 보이고자 하는 청소년들에게 무절제한 복장, 두발은 나이에 어울리지 않는 행동,생각을 하게 해 청소년 비행을 초래한다.

외모를 꾸미는 데에만 신경을 써 청소년기의 중요한 경험이나 본분인 공부등 지켜야할 것을 놓치거나 잊어버릴 수 있다. 또한 겉치장에 쓸데없는 과소비를 하게 된다.

(6)【(7)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처럼 학생다운 복장을 바탕으로 학생다운, 그 나이에 (8) 걸맞는 사고방식을 지니게 되므로 복장 규율은 필요하다.】(9) 그렇다고 너무 심한 단속은 오히려 역효과를 내므로 학생들 개개인의 인격과 개성을 인정하고 학생들도 학교의 규율을 지키려는 상호존중의 마음가짐이 (10) 필요할 것이다.

첨삭지도

두발과 교복 규제는 일제 강점기 때의 잔재로, 개성이 강조되는 현대 사회에 부적절하므로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한 학생들이 많았다. 반면, 지나친 자유는 비행과 탈선으로 이르게 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계속 규제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 학생도 있었다. 강유림 학생은 자신의 입장을 서두에서 선명하게 제시한 점이 돋보인다. 본론에서 주장을 뒷받침하는 적절한 논거를 다각도로 제시한 점 또한 좋다. 다만, 우리말의 서술성을 살려 쓰는 훈련을 하고, 격언을 인용할 때는 반드시 문맥에 맞는지를 살핀다.

(1) 논제에서 요구하는 상대 의견에 대해 반박하는 형식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선명하게 드러낸 점이 인상적이다.

(2) 우리말의 서술성을 살려, 명사화하여 표현하는 것보다 조사를 활용하고 동사나 형용사로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이 자연스럽다. → ‘개성을 중시하는 시대에 맞지 않게 획일화한다는 반대의 목소리도 있지만, 학생들 사이에서 올바른 분위기를 조성하고 청소년의 비행을~’

(3) ‘조성되어’ 또는 ‘되어’가 준 ‘(조성)돼’로 써야 맞춤법에 맞다.

(4) → ‘입는 것이 허용되는’, (5) → ‘입는 학생이 있어’로 고쳐야 자연스럽다.

(6) ‘단정한 복장 및 두발’을 ‘건강한 신체’와 연결하기는 어려우므로 (7)은 ‘형식이 내용을 결정한다.’ 정도로 바꾸어 본다. 또한 격언을 인용할 때는 논리적으로 문맥에 적합한지를 살피고 작은따옴표로 묶어 표시한다. → ‘형식이 내용을 결정한다.’는 말처럼 학생다운 복장을 하면 그 나이에 맞는 사고를 하게 되므로 복장에 대한 규제는 필요하다.

(8) 형용사와 결합하는 관형사형 어미는 ‘-은(ㄴ)‘이므로 ‘걸맞은’이 맞는 표현이다. → 걸맞는(×)/걸맞은(○), 알맞는(×)/알맞은(○)

(9) ‘그러나’로 바꾼다.

(10) 막연한 추정보다는 단정적인 표현(필요하다)으로 마무리하여 주장의 강도를 높인다.

이번 주 논제

수년 전 싱가포르에서 미국인이 곤장을 맞는 사건이 있었다. 그 미국인은 수십 대의 차에 페인트를 뿌리는 범법 행위를 하여 태형을 선고받은 것이다. 이와 관련 미국은“태형과 같은 야만적 인권 침해를 중지하라.”고 주장한 데 반해, 싱가포르는“주권 국가에 대한 내정 간섭”이라고 반박하였다.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아래 내용을 바탕으로 논술하시오.(600자 내외)

·서구적 인권 개념을 문화와 전통이 다른 아시아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인권은 보편적 개념이므로 문화와 전통의 이름으로 인권 침해를 정당화할 수 없다.

안인숙 서울 압구정 조동기국어논술 전문학원 원장
입력 : 2006.11.29 23:14 06'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회토론방 100자평 쓰기  블로그 스크랩  이메일  프린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