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블로그 스크랩  이메일  프린트 

[초등 토글토글] 주장은 확실한 근거 갖춰야
음력에 대한 학생 글 ―대전 장대초2학년 손소영

▲ 안선모 인천 청량초등학교 교사·동화작가
〈(1) 음력이 필요한 사람들〉

나는 음력이라는 말을 (2) 미국에 있을 때 학교에서 들었다. 어떤 날 친구들이 차이니즈 뉴 이어(중국설날) (3) 이라고 했는데 그게 음력으로 1월 1일이라고 했다. 한국에 왔더니 어떤 친구가 (4) 생일이 음력이냐 양력이냐 물었다. 난 무슨 말인지 몰라서 어리둥절했다. (5) 생일이 여러 개가 있나? 알고보니 할머니 생신은 해마다 변하는데 그게 (6) 음력이다. 내 생일은 늘 똑같아서 외우기 쉬운데 할머니 생신은 자꾸 변해서 외울 수가 없다.

왜 음력이 있나 궁금해서 할머니께 여쭤보니 (7) 음력이 중요하다고 하셨다. (8) 할머니가 농사 지을 때 음력 달력으로 씨를 뿌리지 않으면 계절이 안 맞아서 농사가 망친다. 농사짓는 사람들한테는 음력이 진짜 계절에 맞는 달력이다.

하지만 나는 안 변하는 양력이 좋다. 엄마 아빠 생신도 음력이면 외우기 어려울 것 같다. 그리고 나는 농사 짓는 일이 없으니까 음력이 필요 없다, 내가 음력이 필요했던 일은 달모양에 따라서 (9) 바닷가 물고기 구경가는 때뿐이었다. 잘 모르겠지만 달이 바닷물을 끌어당겨서 물고기가 많아지는 때가 있다. (10) 어부 아저씨들에게도 음력이 중요한지 모르겠다.

그러니까 우리 같은 어린이들은 쉽게 양력을 쓰고 농사 짓는 분들은 음력을 쓰고 그러면 딱 맞을 것이다.

첨삭지도

음력을 어떻게 생각하나? 쉽지 않은 논제였습니다. 학생들이 평소에 거의 쓰지 않는 음력, 관심도 없었던 음력. 이럴 때에는 음력이 왜 필요한 것인지, 음력을 안 쓰면 어떤 폐해가 일어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춰 쓰면 좋습니다. 음력이란 무엇인지 장황하게 늘어놓은 글들이 많았습니다. 그런 글들은 자료 조사에만 의존한 글로서 자신의 생각이 전혀 들어있지 않은 글입니다. 어려운 논제일수록 자료 조사를 다방면으로 하면 어떨까요? 인터넷에 의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주위의 나이 드신 어른들께 음력에 대해 자세히 여쭤보는 것도 새로운 방법입니다.

손소영 어린이의 글은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잘 갖추지 못했고 주장에 대해 확실한 근거가 들어가 있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잘 이해하지 못한 채 음력에 대해 장황하게 늘어놓은 글보다는 2학년 어린이답게 자신의 생각을 깔끔하게 나타냈다고 생각합니다.

(1) 제목은 그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나타내 줍니다. ‘음력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 대한 국한적인 이야기가 아니므로 고치는 게 좋겠어요. → 음력, 양력 어떻게 쓰는 것이 좋을까? 음력, 양력 사용에 대한 내 생각 등.

(2) 미국에서 학교에 다닐 때 처음 들었다.

(3) 이라고 해서 그게 무언가 했더니 음력으로 1월 1일이라고 했다.

(4) 나에게 ‘생일이 음력이냐 양력이냐’고 물었다.

(5) 글이 끝나지 않은 느낌입니다. →생일이 여러 개가 있나? 하고 생각했는데

(6) 음력이다→음력이라는 것이었다.

(7) 이 구절은 이 부분에서는 빼는 게 좋겠어요.

(8) 할머니 말에 의하면 농사 지을 때 ~ 농사를 망친다고 한다. 그래서 농사짓는 사람들에게는 음력이 진짜 계절에 맞아서 중요하다고 하셨다.

(9) 바닷가→바닷가로

(10) 그래서 어부아저씨들에게도 음력이 중요한 것이다.

이번 주 논제:대학은 꼭 가야 하나?

〈토글 생각 거리 10가지〉

① 우리 나라의 교육열은 전세계에서 손꼽힐만큼 으뜸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② 대학에 가면 유리한 점은 무엇인가요?

③ 대학에 안 가면 유리한 점은 무엇인가요?

④ 대학에 못 가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⑤ 대학을 못 나오면 사회에서 불이익을 받는다고 생각하나요?

⑥ 불이익을 받는다면 어떤 경우이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⑦ 여러분은 대학을 꼭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⑧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⑨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⑩ 대학은 어떤 곳이며 여러분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근거 및 의견을 담아 논술해 보세요.

안선모 인천 청량초등학교 교사·동화작가
입력 : 2006.11.29 23:12 04' / 수정 : 2006.11.29 23:26 17'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회토론방 100자평 쓰기  블로그 스크랩  이메일  프린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