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블로그 스크랩  이메일  프린트 

포항공대 BRIC사이트 사진 중복의혹 첫 제기
5일 “사진5쌍 중복” 글… 논문 검증요구 결정적 계기

황우석(黃禹錫) 교수 논문의 줄기세포 사진 중복에 대한 의혹이 맨 먼저 제기된 곳은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 bric.postech.ac.kr)의 ‘소리마당’ 게시판이다. 15일 황 교수의 2005년 사이언스 논문 부록에 있는 줄기세포 5번 사진과 미즈메디병원 연구팀의 줄기세포 1번 사진이 같다는 주장도 여기서 나왔다.

한국과학재단 지정 BRIC은 1996년 생명과학 분야 연구 동향과 관련 뉴스 등의 정보 교환을 위해 만들어진 인터넷 사이트로 포항공대에서 운영하고 있다. 주로 생명과학 전공자들이 많이 찾지만 일반인들도 가입이 자유롭고 로그인하지 않고도 글을 올릴 수 있다.

지난 5일 새벽 미국에 체류 중인 것으로 알려진 한 연구자는 황 교수 논문의 부속자료에 실린 줄기세포 사진 중 5쌍이 같은 사진으로 의심된다는 글을 올렸다. 이 글을 두고 치열한 토론이 게시판에서 벌어졌고, 인터넷에는 이 글이 삽시간에 퍼졌다. 이후 7일 지방 국립대에 있는 전공자라고 밝힌 회원이 논문의 DNA 지문분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높이와 모양 등이 놀라울 정도로 흡사해 같은 세포의 자료로 의심된다는 글을 올리는 등 의혹제기가 잇따랐다.

이후 접속이 폭주하면서 사이트는 한때 다운되기도 했다. 또 루머성 글들이 난무하자 로그인 후 글을 게시하도록 바뀌었다. 현재 회원 수는 약 3만명이다.

이 밖에도 BRIC 회원들은 황 교수 논문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분석하는 글들을 올려 황 교수에 대한 지지 여론을 반전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서울대 소장파 교수 30여명이 정운찬(鄭雲燦) 총장에게 황 교수 논문 검증을 요구하면서 제시한 근거도 대부분 BRIC 게시판에서 나온 것들이다.

이영완기자 ywlee@chosun.com
입력 : 2005.12.16 04:08 52'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0자평 쓰기  블로그 스크랩  이메일  프린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