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자평 쓰기 기사 스크랩 기사 이메일 기사 프린트

KAIST 황규영교수팀, 엑스쿼리 지원 XML DBMS 개발
대전=연합뉴스
입력 : 2005.11.24 14:55 19'

한국과학기술원(KAIST) 첨단정보기술센터 황규영 교수팀은 대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XML DBMS(eXtensible Markup Language Database Management System)인 ’오디세우스/XML’을 국내기술로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XML은 인터넷에서 정보를 표현하고 교환하기 위한 표준화된 텍스트 형식이며 이 문서에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준 질의 언어가 엑스쿼리(XQuery)이다.

이번에 개발한 ’오디세우스/XML’은 객체관계형 및 관계형 DBMS에 기반을 두고 있어 대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표준 XML 질의 언어인 엑스쿼리를 지원한다.

또 복잡한 형태의 질의를 단순한 형태의 질의로 변환해 처리하는 정규화(normalization) 기술을 탑재, 질의 처리 성능이 탁월하며 정보 검색에서 필수인 전문검색(full-text search)도 지원한다.

황 교수는 “최근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XML의 활용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대량의 XML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XML DBMS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국내 전자업체에 이전,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100자평 쓰기 기사 스크랩 기사 이메일 기사 프린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