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선일보의 광고원고 제작규격은 '유형별 광고표준규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광고원고 마감시한

① 완성된 원고(필름, 인화지)는 흑백의 경우, 게재일 전일 오전까지 도착해야 하며 컬러원고는 게재일 2일전 오전까지 도착해야 합니다. 브릿지광고(스프레드광고)일 경우는 게재일 3일 전 오전까지 도착해야 합니다.

② 위의 조건에 따라 광고원고 제출일이 공휴일에 해당될 공휴일 전일을 제출일로 합니다.

③ 원고제출시한 지연으로 인한 발생한 모든 문제는 당사가 책임지지 않으며 이로 인한 손실은 광고주 또는 대행사가 책임져야 합니다.

④ 미완성원고(조선일보에 광고 제작을 의뢰하는 경우)는 게재 전날 모든 데이타(원고, 이미지, 심볼/마크)가 도착되어야 하고 광고제작자와 함께 책임교정합니다.

3. 완성된 원고의 요건

① 흑백 (스크린 선수 : 80선)
  - 계약된 규격과 일치해야 하며 최소사이즈와 최대사이즈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② 컬러 (스크린 선수 : 100선)
  - 계약된 규격과 일치해야 하며 최소사이즈와 최대사이즈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의문사항이나 문제발생시 담당 영업사원과 필히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필름은 해당컬러 도수의 포지티브필름으로 제출되어야 합니다.
  (2도 = 2장, 3도 = 3장, 4도 = 4장)
  - 교정쇄는 필히 출력하시어 동봉하시기 바랍니다.

③ 돌출광고는 규격이 정확해야 하므로 담당 영업사원에게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4. 미완성 원고 요건 (조선일보에 광고제작을 의뢰하는 경우)

※ 미완성 원고의 요건은 소형 흑백광고 우선이며 중/대형광고는 담당 영업사원과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① 흑백 : 의뢰하신 규격에 맞는 내용을 정리하여 담당 영업사원에게 제출(Fax, E-mail, Webhard)하시고 제작담당자와 교정을 보시면 됩니다.

② 컬러 : 컬러광고는 제작공정 여건상 처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꼭 필요한 경우엔 담당영업사원과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③ 조선일보는 인터넷 저장공간인 WEBHARD(웹하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www.webhard.co.kr 접속 → 알려드린 ID/ PW 입력 후 로그인 → Guest폴더에 광고주명으로 폴더 생성 → 원고내용을 폴더에 저장(텍스트, 이미지 등 광고원고 제작에 관련된 모든 자료) → 저장완료 후 담당영업사원에게 연락